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종기가 났는데 무슨 병원을 가야 하나요?
귀 밑에 종기가 났고 만져보면 땐땐하며 말랑? 이런 비슷한 느낌입니다.

외과를 가야하나요? 성형외과를 가야하나요? 제가 거주하는 지역에 외과는 개원한 1차병원 외과는 없고, 2차병원부터 외과가 있는데 진료분야가 담낭, 간, 위, 대장, 이런 종류의 질환만 적혀있는데.. 무승 과를 가야하나요?

그리고.사진으로 보기엔 무슨 종기인가요? 표피낭종, 피지낭종, 지방종 등.. 여러가지가 있던데 무슨 종기인지 어떤 검사를 해서 진단을 하나요?


answer Re : 종기가 났는데 무슨 병원을 가야 하나요?
이이호
이이호 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49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종기는 피부 깊숙한 곳에서 생긴 염증으로, 염증이 생긴 부위에 따라 종류가 다양합니다. 귀 밑에 생긴 종기는 피지낭종이나 표피낭종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피지낭종은 피지선에서 생긴 낭종으로, 표피낭종은 표피세포에서 생긴 낭종입니다. 피지낭종과 표피낭종은 모두 피부에 혹처럼 생기며, 만져보면 단단하고 움직이지 않습니다. 피지낭종은 피지선에서 생긴 낭종으로, 표피낭종은 표피세포에서 생긴 낭종입니다. 피지낭종과 표피낭종은 모두 피부에 혹처럼 생기며, 만져보면 단단하고 움직이지 않습니다. 피지낭종과 표피낭종은 모두 양성 종양으로, 악성 종양으로 발전할 가능성은 매우 낮습니다.

종기는 대부분 증상이 없지만, 종기가 커지거나 염증이 생기면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종기가 커지거나 염증이 생기면 외과적 치료가 필요합니다. 종기의 크기가 작고 염증이 없다면, 외용 약으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귀 밑에 종기가 났을 때는 외과를 방문하여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외과에서는 종기의 종류를 진단하고, 적절한 치료 방법을 결정합니다. 종기가 크거나 염증이 심한 경우에는 외과적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종기의 종류를 진단하기 위해서는 종기를 짜내고, 염증이 있는 부위를 긁어서 세균 배양 검사를 하거나, 조직 검사를 하기도 합니다.

종기는 양성 종양으로, 악성 종양으로 발전할 가능성은 매우 낮습니다. 하지만 종기가 커지거나 염증이 생기면 통증이 발생할 수 있고, 악성 종양으로 오인될 수 있으므로 반드시 병원에서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종기가 났는데 무슨 병원을 가야 하나요?
김창래
김창래 전문의 고유가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54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김창래입니다.
병변이 발생한 위치를 볼 때 귓볼에 발생한 피지낭종 가능성이 높은데 이비인후과나 외과 계열의 병원 진료를 보면 되겠습니다. 통증이 심하지 않고 크기가 크지 않다면 진료과는 중요하지 않겠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종기가 났는데 무슨 병원을 가야 하나요?
김경남
김경남 전문의 가톨릭대학교 성빈센트병원 하이닥 스코어: 276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요약:
1. 모낭염이 진행되어 결절이 되면 종기라고 합니다.
2. 항생제 연고 발라보고 해결안되면 외과계 병원으로 가면 됩니다.

모낭염은 세균감염, 화학적, 물리적 자극에 의하여
모낭(털구멍)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으로,

모낭이 세균에 감염이 되면 발적, 종창과 함께 노란 고름이 잡히게 되고
모낭염이 심해지고 커져서 결절이 생긴 것을 종기라고 합니다.

종기는 모낭이 있는 부위라면 어디든지 발생할 수 있지만
주로 얼굴, 목, 겨드랑이, 엉덩이, 허벅지, 샅고랑 부분에 잘 발생합니다.

건승하세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