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조현병 환자입니다! 올란자핀 너무 살찌는데 다른약은 없을까요? ㅠㅠ
중2때 발병했고 약은 십년간 자이레핀에 우울했을때 우울증약 추가, 두통방지?였나..?입맛떨어지는 약이었나 해서 자이레핀 20mg+에드파정 10mg+토파메이트 25mg 현재 이렇게 먹고있습니다!

약이 너무 잘맞는다고 해서 열심히 먹고 정상적으로 살고있습니다!

처음엔 약먹고 많이 졸았는데 이제는 밤에 이거 안먹으면 안졸려요

근데 십년동안 20키로가 쪘어요.. 최근에 코로나 확찐자라거 인것도 있긴한데

여자다보니까 이게 너무 스트레스가 커요.. 아빠도 저 돼지새끼라그러고 ㅠㅠ 할머니도 다리몽둥이가 자기 두배라그러고..

자이레핀 20mg먹으면 마음이 평안하고 딱 좋은데 의사선생님께 살 스트레스 얘기 하니까 10mg 줄여주시긴 하셧는데요..

뭔가 너무 신경이 예민해지고 자꾸 까먹어요 ㅠㅠ 뭐하려 했지 무슨생각하고 있었지 이런식으로.. 그래서 일에 대한 능률도 떨어지고 ㅠㅠ 그리고 식욕이 어차피 느는 약이다보니 할수있으면 다른약이 어떨지 싶은거죠..



이전에도 의사선생님께 말해서 다른약으로 한번 바꿨었는데 밤에 잠이 안와서 다시 돌아왔었어요.. 무슨약인지는 기억이 안나네요ㅠㅠ

근데 인터넷 찾아보니까 라이발비? 이게 체중 증가 개선한 올란자핀이었나비슷한 거로 나왔다고 하더라구요?? 근데 저희나라 들어올지 말지도 결정이 안났다고 하고.. 들어와도 오래걸리고.. 제 젊음은 몇년 안남았는데요..

어쨌든 의사선생님께 살 얘기하면 그 한번 약 바꿨을때 안됐었고 다른약 얘기는 뭔가 안해주시는거 같더라구요..



혹시 아시는 분은 올란자핀 말고도 체중증가 덜하는 좋은 약 아시는거 있나요? 물론 저 혼자 그말 듣고 바로 사먹으려는 생각은 아니고요! 그냥 알아뒀다가 조사 좀 하고 생각 좀 많이 거친뒤에 의사선생님께 한번 여쭤나 볼 생각입니다!


answer Re : 조현병 환자입니다! 올란자핀 너무 살찌는데 다른약은 없을까요? ㅠㅠ
김경남
김경남 전문의 가톨릭대학교 성빈센트병원 하이닥 스코어: 236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1
안녕하세요.

#요약
1. 올란자핀은 체중증가, 과다 졸림, 기립성 저혈압, 변비, 입마름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상용량 5-20 mg 정도에서 사용하게 되는데,
3. 다른 약의 용량을 늘리거나 해서 점점 줄여볼 수 있는지부터 확인해 보세요

올란자핀의 주된 부작용은 체중증가와 과도한 졸림이며,
최근에는 체중 증가 문제로 사용이 감소하는 추세입니다.

다만,

올라지핀은 효과면에서 훌룡한 편이며
다양한 수용체에 작용하는 약리적인 특성에 기인합니다.

주로 조현병에서 고용량을 사용하고,
기분장애의 경우에서는 낮은 용량을 사용합니다.

건승하세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조현병 환자입니다! 올란자핀 너무 살찌는데 다른약은 없을까요? ㅠㅠ
김창래
김창래 전문의 고유가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02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김창래입니다.
현재 복용 중인 약에 대한 이상반응과 이에 대한 조절은 담당의 고유 권한이라 말씀드리기가 조심스럽습니다. 담당의와 다시 상의를 해보시기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