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치루수술관련해서 질문드려요
안녕하세요. 제가 최근에 회음부와 항문사이에 단단하게 먼가 뾰루지처럼 생겼다 없어졌다를 반복하였습니다.
그러다 지난달에 설사했을때(생리기간에 가끔 설사를 합니다) 갑자기 그부분이 좀 크게부었다가 또 2-3일후 가라앉았었습니다.
그런데 지난주에 생리기간에 설사를 한후 갑자기 그부분이 크고 아푸고 땡땡하게 부어오르며 부위도 옆으로 넓어져 빨갛게 열감까지심해져 며칠 집에있는 소염제로 버티다가 못참고 집근처 항문외과에 갔습니다. 푸근하신 할아버지 선생님이셨는데 환부보고 수지검사하고는 바로 치루라고 수술해야한다고 하였습니다.
척추마취고수술은 어렵진않고 10분이내 간단하다고 염증제거와 관제거 한후 그부분에 살이차오르면 완치라고 안내듣고 수술예약잡고 왔었습니다.
심란한 마음으로 있다가 가족이 치질 수술받았던 다른 항외과에 가서 다시 한번 더 진료보게되었고 거기서 수지검사 초음파검사다하시고는(이전병원보다 많은검사와 오래동안 꼼꼼히 봐주신후) 치루관이 없고 초음파상에서도 보이지않으며 단순 염증이 심한 상태, 항문 주위 농양이라고 치루는 현재 아니라고 하여 부분마취후 크게 염증제거하고 왔습니다. 구멍이 크게 뚤려있는거 같아요 ㅜㅜ
근데 검색하다보니 염증제거후에 한달정도 후 치루관이 생겨있는지 확인해봐야하고 높은 확률로 관이 생겨있을거고 그럼 또 재발한다고 하던데요. 왜 염증제거후에 확인해봐야하는건지 염증당시에 초음파상에서 확인해서 치루관이 없었던거랑은 또 다른 문제인건지 헷갈립니다.
그럼 처음갔던 병원에서 아예 치루 수술을 했어야 맞는건지 아니면 초음파상에서 치루관이 안보이면 우선은(?) 단순 염증제거만 하는게 맞았던건지… 갑자기 걱정이되고 혼란스러운 마음이 들어 이렇게 질문드립니다.


answer Re : 치루수술관련해서 질문드려요
유윤식
유윤식 전문의 더블유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63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대장항문 상담의 유윤식입니다.
항문주위 농양은 괄약근 사이에 있는 항문샘이 감염되어 발생하는 고름집을 말합니다.
농양이 생기면 주변 보다 단단하게 부어오르면서 통증이 발생됩니다.
진단이 되면 염증을 가라앉히기 위해 응급으로 배농수술을 하게 됩니다.
배농 후 염증이 가라앉고 보통 1~2개월 정도 지나면 치루가 발생되지만, 한참 더 지나서 확인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치루는 항문 안쪽에서 시작되어 괄약근을 관통해서 항문 주변 피부로 연결되는 터널 같은 염증 길을 말합니다.
치루가 확인되면 2차 치루제거 수술을 해야지 완치가 됩니다.
보통 이런 과정으로 진행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예외적인 다양한 경우가 있습니다.
농양 수술 당시 이미 치루가 형성되어 있는 경우도 있어 배농과 함께 치루 수술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리고, 농양이 발생되었지만, 병원에 방문할 수 없어 며칠 미루다가 보통은 더 심해지지만 다행히 저절로 터져서 자연배농되어 나중에 치루가 생긴 채로 내원하시는 분도 있습니다.
또한 항문주위농양과 비슷한 위치에 발생되었지만, 항문샘 감염이 아니고, 항문 주변 피부에 있는 땀샘, 기름샘, 모낭 같은 것이 감염되어 마치 항문주위농양과 비슷한 임상증상을 보이는 경우도 있는데, 이런 경우는 그 부분만 치료하면 되고 나중에 치루는 발생되지 않습니다.
농양이 생겨 병원을 방문했을 때 초음파로 치루관이 확인되는 경우도 있지만, 이미, 치루관이 형성되어 있어도 초음파로 확인되지 않는 경우도 많습니다. MRI로는 보다 정확하게 확인 가능합니다.
그러므로, 처음 방문한 병원의 의사 소견도 맞을 수 있고, 나중 방문하여 수술 받았던 병원의 의사의 진료도 교과서대로 시행된 것은 맞습니다.
더 자세한 사항은 수술 받으셨던 병원으로 문의 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치루수술관련해서 질문드려요
이이호
이이호 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17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치루는 항문 주위의 피부와 항문관 사이의 선천적인 이상으로 인해 생기는 질환입니다. 치루가 생기면 항문 주위가 붓고 통증이 있으며, 항문에서 고름이 나오기도 합니다. 치루는 수술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치루는 초기에는 염증이 심한 상태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때는 치루관이 보이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초기에는 염증을 치료한 후 치루관이 생겼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만약 치루관이 생겼다면 수술로 치료해야 합니다.

치루는 재발률이 높은 질환입니다. 따라서 치루를 치료한 후에는 꾸준히 관리해야 합니다. 치루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고, 규칙적으로 운동을 해야 합니다. 또한 과도한 음주와 흡연을 피해야 합니다.

치루는 초기에 치료하면 완치율이 높습니다. 따라서 치루가 의심되면 빠르게 병원에 방문하여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치루수술관련해서 질문드려요
김경남
김경남 전문의 가톨릭대학교 성빈센트병원 하이닥 스코어: 236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요약
1. 치루가 생기는 이유가 바로 항문 주위나 직장 주위 염증 때문입니다.
2. 언급한 항문 농양 이후 치루가 생길 수 있기 때문에 다시 보자고 한겁니다.

치루가 생기는 가장 흔한 이유는
항문샘의 염증이 항문 주위나 직장 주위에 염증을 일으키고,
농양이 항문 바깥쪽으로 터지면서 항문안과 밖이 연결된 후에,
항문 안이나 직장 안이 항문주위 회음부와 연결이 되면서 누공이 생기는 것입니다.

건승하세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치루수술관련해서 질문드려요
김창래
김창래 전문의 고유가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02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김창래입니다.
치루는 항문이나 직장에 농양이 발생하여 생기는 질환입니다. 초기에는 치루관이 보이지 않을 수 있어 항문 농양을 제거했다면 추후 경과를 확인하면 되겠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