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질문있어요
이석증이 3일전에 왔는데 약3일분 받았구요
근데 오른쪽이나 아래로볼때만 그런줄알았는데 오늘은 왼쪽이 누으니깐 어지럽네요 그래서 잠도 거의 못자고 앉자서 쪽잠잤는데 언제 괜찮아지나요? 계속 앉자 자야하나요 ㅠ


answer Re : 질문있어요
이이호
이이호 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17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이석증은 귀의 내이 내에 있는 이석이 제자리를 벗어나서 어지럼증을 유발하는 질환입니다. 이석증은 보통 3~4일 정도 약을 복용하면 증상이 호전되며, 대부분 2주 정도면 완전히 회복됩니다. 하지만 일부 환자에서는 약을 복용해도 증상이 호전되지 않거나 재발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때는 이석을 제자리로 돌려주는 이석치환술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이석증의 어지럼증은 보통 오른쪽이나 왼쪽으로 고개를 돌릴 때, 혹은 누울 때 발생합니다. 하지만 이석증이 심한 경우에는 앉아서 쪽잠을 자도 어지럼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럴 때는 어지럼증이 발생할 때마다 머리를 움직이지 않고 가만히 있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어지럼증이 발생하는 동안에는 물을 마시거나 음식을 먹는 것을 피해야 합니다.

이석증은 대부분 2주 정도면 완전히 회복되지만, 일부 환자에서는 증상이 지속되거나 재발할 수 있습니다. 이럴 때는 병원에서 이석치환술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질문있어요
김경남
김경남 전문의 가톨릭대학교 성빈센트병원 하이닥 스코어: 236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이석증이 의심되거나 있다면
일단 이석이 제자리를 찾을 수 있도록
가급적 머리나 몸을 급격히 움직이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머리를 돌리거나 뒤로 젖히는 등의 과도한 움직임은 줄이고
취침 때까지는 되도록 머리를 세운 채로 앉은 자세를 유지하는게 좋습니다.

자가치료 방법으로는 이석습관화 방법이 있습니다.

이석습관화 방법은

우선 가만히 앉은 자세에서 고개를 한쪽으로 돌리고
천장을 보면서 한쪽으로 누워야 합니다.

그 다음엔 천장을 보면서 1분 정도 기다렸다가 다시 일어나고 그 반대편을 보고
다시 천장을 보면서 불순물이 가라앉을 때까지 30초에서 1분 기다리면 됩니다.

불순물이 가라앉길 기다린 후에 다시 일어나면 됩니다.

이 방법을 아침저녁으로 10회 정도 실시하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건승하세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질문있어요
김창래
김창래 전문의 고유가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02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김창래입니다.
이석증은 자세변화에 따라 악화될 수 있어 이석이 제자리로 찾아 가야 증상이 소실됩니다. 보통 수일 내에 호전되는 경우가 많으며 지속된다면 인위적으로 이석을 제자리로 가도록 애플리 매뉴버 등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