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안과 임상적 질문입니다.(황반변성 습성, 시신경검사 )
안녕하세요



저희 어머님께서 우안은 황반 습성인데요. 주기적으로 다니는 안과에서는 검사된 사진을 보면 망막상태는 현재로서는 좋다고 하시는데요, 그럼에도 어머님은 최근 1~2달전부터 시야가 안보이는 부분을 호소하였음에도 망막 상태는 이상없으나 시신경이 좋아보이지 않는다는 소견을 들었는데요

왜 이제까지 이부분에 대해서는 별다른 검사를 시행하지 않은건지 이해가 안가지만, 다른 말씀은 없었거든요

여튼 다시 또 3개월뒤에 예약하고 나오긴 했는데 굉장히 찜찜해서 다시 이곳에 문의드립니다. 시신경 검사로 3개월뒤에 VEP 검사가 예정되어있긴 한데요 지금 시야가 안보인다고 그러시는데 3개월을 언제 기다리나 싶어 다른 병원 진료를 받으려고 하는데요. 다른 병원에서는 다시 검사를 시행할것 같은데 이때 VEP를 추가해달라고 하면 되는것인지, 담당선생님 진료 받고 별도로 다시 추가 검사해야되는것인지 궁금합니다.



그리고 시신경이 문제가 될시에는 어떤 처방으로 하는지 궁금하구요, 이때도 주상처방을 하는지 문의드립니다. 또한 시신경 손상 혹은 위축시 다시 회복될수는 있는건가요?

선생님들의 많은 도움 부탁드립니다.


answer Re : 안과 임상적 질문입니다.(황반변성 습성, 시신경검사 )
이이호
이이호 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17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황반변성은 망막의 중심부에 있는 황반이 변성되어 시력이 떨어지는 질환입니다. 황반변성은 습성과 건성으로 나뉘는데, 습성 황반변성은 망막의 혈관이 비정상적으로 자라나면서 황반을 손상시키는 질환입니다. 습성 황반변성은 시력에 심각한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조기에 발견하고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시신경은 망막에서 눈으로 들어오는 빛을 뇌로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시신경이 손상되면 시야가 흐려지거나 시력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시신경 손상은 습성 황반변성의 합병증으로 발생할 수 있으며, 시력에 심각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시신경 손상이 의심되는 경우, 시신경 검사를 시행하여 시신경의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시신경 검사에는 VEP 검사, ERG 검사, OCT 검사 등이 있습니다. VEP 검사는 시신경의 전기적 반응을 측정하는 검사로, 시신경의 손상을 조기에 발견할 수 있습니다. ERG 검사는 시신경의 기능을 측정하는 검사로, 시신경의 손상 정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OCT 검사는 시신경의 구조를 영상으로 촬영하는 검사로, 시신경의 손상 부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시신경 손상이 의심되는 경우, 시신경 손상을 치료하기 위한 치료를 시행할 수 있습니다. 시신경 손상 치료에는 레이저 치료, 약물 치료, 수술 치료 등이 있습니다. 레이저 치료는 시신경의 손상을 막기 위해 망막의 혈관을 폐쇄하는 치료입니다. 약물 치료는 시신경의 손상을 막기 위해 항산화제, 혈관확장제 등을 투여하는 치료입니다. 수술 치료는 시신경의 손상을 막기 위해 망막의 혈관을 차단하는 치료입니다.

시신경 손상은 치료가 어렵고 시력에 심각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시신경 손상이 의심되는 경우, 즉시 안과에 방문하여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안과 임상적 질문입니다.(황반변성 습성, 시신경검사 )
김경남
김경남 전문의 가톨릭대학교 성빈센트병원 하이닥 스코어: 236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요약
1. 시야 이상이 안과적 문제 말고
2. 신경과적 문제 때문에도 생길 수 있습니다.
3. 다른 과에서 다른 원인이 있는지도 확인해 보세요

시야의 일부분이 검어지거나 흐려져 잘 보이지 않거나 좁아지는 경우가 있는데,
이걸 시야 이상이라고 합니다.

시야 이상의 원인으로는

-녹내장
-당뇨병성 망막증
-황반변성증

그밖에

-눈 안에 출혈이 있는 경우
-망막의 색소 변성
-혈관 폐색,
-고도근시,
-백내장
-측두동맥염,
-뇌혈관질환,
-뇌종양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건승하세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