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아침에 일어날 때 코 안이 따갑고 아픈 이유가 코감기 때문인지 비염때문인지 궁금합니다..
저는 코감기(or 비염)을 달고 살기 때문에 몇 개월 전부터 방 안의 습도는 가습기로 60%를 유지하고, 밥 먹을 때를 제외한 모든 시간(실내, 실외, 잘 때)에 마스크도 쓰고, 비타민과 유산균 등 영양제도 챙겨먹습니다. 물은 따뜻한 물만 마시구요. 이렇게 한 이후로 목감기는 잘 걸리지 않더라구요.
다만 코감기(or 비염)는 심심치 않게 계속 걸립니다. 멀쩡한 상태로 3주 이상을 가본 적이 없는 것 같습니다.

그런데 항상 증상이 나타날 때의 패턴이
갑자기 어느 날 아침에 일어날 때 코 안이 따갑고 아픔 -> 노란 콧물, 코막힘, 노란 가래 등 증상 시작 -> 코 안의 통증 사라짐 But 코 증상 남음
-> 몇 주에 걸쳐 나음 -> 갑자기 어느 날 아침에 일어날 때 코 안이 따갑고 아픔 -> 반복...
이렇더라구요. 여기서 의문점이 들었습니다.

코감기인가? -> 발열, 근육통도 없고 면역력 위해 관리도 이렇게 하는데.. -> 알레르기 비염인가?(MAST 검사에서 진드기(Df)의 IU/mL이 0.73 로 Class2에 해당) -> 그런데 알레르기 비염이 코 안 통증과 노란 콧물을 동반하진 않지 않나? -> 그럼 뭐지?

X-ray 검사는 안 해봤지만 외관상 코가 휘어져는 있어서 비중격만곡증때문에 코 안이 쉽게 바이러스에 감염되는 건가라는 생각도 해봤구요

나름대로 관리를 함에도 아침에 일어날 때 코 안이 따갑고 아픈 이유가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ㅠㅠ


answer Re : 아침에 일어날 때 코 안이 따갑고 아픈 이유가 코감기 때문인지 비염때문인지 궁금합니다..
김창래
김창래 전문의 고유가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02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1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김창래입니다.
만성 비염과 이로 인한 부비동염이 동반된 것으로 보입니다. 코세척이 도움이 되며 증상이 지속된다면 비문부 스테로이드제 등의 약물 치료가 필요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아침에 일어날 때 코 안이 따갑고 아픈 이유가 코감기 때문인지 비염때문인지 궁금합니다..
김경남
김경남 전문의 가톨릭대학교 성빈센트병원 하이닥 스코어: 236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1
안녕하세요

#요약
1. 비염에 반복적인 증상이 왔다 갔다 하면
2. 부비동염이 동반되었는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3. 그냥 코 증상만 질질 끌면서 화농성 농이 나오기 때문에 코나 목 뒤가 종종 따가울 수 있습니다.

축농증(부비동염)의

급성기에는 권태감, 두통, 미열과 함께
코 막힘, 콧물과 안면 통증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만성기에는 코막힘, 지속적인 누런 콧물, 코 뒤로 넘어가는 콧물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질환이 더 진행되면, 후각 감퇴, 두통, 집중력 감퇴 등의 증상이 발생합니다.

건승하세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