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cmc 골절 후 손등 볼록 튀어나옴
20년7월에 수근중수골(관절) 탈구 및 골절로 새끼손날쪽으로 핀2개로 고정하여 수술했습니다.

현재 3년6개월정도 흘렀는데 사진상 동그라미친부분이 좀 튀어나와있어서 손목이 불편합니다..

엑스레이상 튀어나온거 안에 하얀조각?처럼보여서 튀어나온게 뭐냐고 여쭤보니 조직?연부조직?? 뭐라고 하셨었습니다.(1달전에 수술해주신 대학병원 교수님께 여쭤볼땐 저 튀어나온게 문제인지는모르고 새끼쪽이 좀 말리게 ??? 좀 꺼져서???되서 불편한줄알았는데 이것도 맞지만 이거는 큰불편함이아니네요지금생각하니..주원인이 저 튀어나온거때문에 제가불편한거였습니다.. 새끼가 그렇게 된거는 손목 젖히는거랑은 큰 관련이없는것같아요 ) 저연부조직만 제거하거나 튀어나온게 관절인지 연골인지 뭔지모르겧는데 같이 제거가가능할까요,,,?


동그랗게튀어나온부위가 3번4번을 걸쳐서 튀어나와서 손목을 젖힐때 엄지 새끼쪽 중수골이 튀어나온쪽때문에 좀 바닥쪽으로 기울어있고 젖힐시 걸려 불편합니다..

파란색부위까지는 튀어나오지않은(안다친)곳입니다.혈관있는쪽이 가운대로 10원정도 사이즈로 튀어나와있습니다..

자의?로는 반대편이 90도라멘 이손은 60도?70도정도 젖혀지는데 튀어나온부분때매 1 2번 4 5번이 막혀 젖혀지지않는거같고 튀어나온곳을 제힘으로나 반대손도움받으면 툭(소리라기보다 손등에힘줄이 그렇게느껴집니다)하면서 젖혀집니다

수술하고싶은이유가 저튀어나온거로인해 엄지검지중지쪽도 손이피로,하고 2번기저부도 손들이굽어져서(마치 공잡거나하듯이) 2번중수골기저부? 손등도 튀어나와보입니다 사진엔안나오지만.,, ㄱ요즘인지후 손을 쭉피고있으려노력하는데 피고있으면 엄지검지중지손등이 좀 편하긴한데 젓가락질이나 핸드폰등 일상생활시 손을 필수없는환경일시너무피곤?스트레스른받습니다

45번이 꺼져보이는것도 튀어나온것때매같고 저부위로인해 그양옆들이 다 영향을받는것같습니다,,
정작 다친 45번쪽은 큰 불편함은없는것같아요,,,


answer Re : cmc 골절 후 손등 볼록 튀어나옴
김경남
김경남 전문의 가톨릭대학교 성빈센트병원 하이닥 스코어: 236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요약
결절종인지 확인해 보세요

결절종은 손바닥 쪽이나 손등 쪽의 손목,
혹은 손가락, 발목에 물혹이 발생하는 질환이며,
우리 몸에 생기는 양성 종양 중 가장 흔한 것입니다.

관절을 싸고 있는 막에서 발생하여 부풀어 오른 것으로,
피부밑에 덩어리처럼 만져지는데,

그 크기는 콩알만 한 것에서부터 작은 알밤만 한 것까지 다양합니다.
손을 자주 사용하면 커지고, 쉬면 가라앉기도 하며, 10~30대에서 많이 발생합니다.

통증이 없는 경우 대개 보존적으로 치료를 하는데, 손을 많이 쓰지 않아야 합니다.

혹이 크거나 통증이 있는 경우에는
주사로 결절종 내의 관절액을 주사로 뽑기도 하는데 재발할 가능성이 크며,
통증이 심한 경우 수술로 주머니와 원인인 관절막의 일부를 제거를 합니다.

건승하세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cmc 골절 후 손등 볼록 튀어나옴
김창래
김창래 전문의 고유가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02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김창래입니다.
실제로 결절이 만져진다면 초음파 검사를 통해 비교적 쉽게 감별이 가능합니다. 초음파 검사를 먼저 받아보실 것을 권해드립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