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크래밍정 질문드립니다
편두통으로 크래밍정 복용하고 있습니다
병원에서는 약이 의존성이 있고, 장기복용은 좋지않다고 하셔서요. 관련해서 질문드리고 싶습니다.

질문에 앞서 제 상태를 간략히 말씀드리면 만으로 7년 째 복용 중입니다. 처음에는 월 8정 정도 복용하였습니다. 현재는 두통일기 작성과 자세교정, 식단, 주기적인 운동을 통해 두통 유발 요인을 멀리하고 있습니다. 요새는 크래밍을 월에 2~3정 복용하고 있습니다. 약은 한 번 아플 때 1정만 먹고 있으며, 차후 월 1회 복용으로 줄이는 것이 목표입니다.


1. 크래밍정의 이상적인 월 복용횟수는 얼마나 되나요?

2. 크래밍정의 장기복용 부작용은 무엇인가요?

3. 편두통은 완치가 없다고 알고 있는데 장기복용은 좋지 않다고 하시니, 크래밍정은 얼마만큼의 기간동안 복용하는게 좋나요? 기간 이후에는 약을 변경해야 하나요?

4. 의존성이라는게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저는 크래밍정을 먹고나면 대체로 1시간 내로 설사를 두 세 차례하고, 숙취보다 심한 구역감을 경험했었습니다. 때문에 크래밍정을 보는 것만으로도 사실 기분이 불쾌합니다. 외출할 때 꼭 약을 1정 정도는 챙기는 습관은 있습니다. 이런 저도 의존성이라는 걸 신경써야하나요?
(구역감 관련 부분은 선생님께 말씀드려서 현재 위장약 같이 처방 받으면서 많이 개선되었습니다)

5. 이건 크래밍정 관련 질문은 아닌데, 갑자기 생각나서요. 저는 원래도 악력이 많이 약한 편이긴한데 편두통이 끝나고 나면 몸에 힘이 더 없습니다. 운동하면 다시 기운 올라오긴 하는데, 이따금은 수저도 무겁다는 생각이 들 때가 있어서요. 보통 편두통이 끝나고나면 몸에 힘이 없는게 맞는지, 혹은 아프고 나니 지쳐서 그런지, 제3의 이유가 있는지 궁금합니다.


answer Re : 크래밍정 질문드립니다
김창래
김창래 전문의 고유가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02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김창래입니다.
크**은 의존성이 심하고 장기 복용시에는 약에 의한 약물 유발 두통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크*밍이 단기 효과는 우수하지만 결국 편두통 발작이 자주 있다면 트*탄과 같은 안전한 약물로의 변경이 필요하니 담당의와 상의해보시기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크래밍정 질문드립니다
김경남
김경남 전문의 가톨릭대학교 성빈센트병원 하이닥 스코어: 236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요약
1. 크*밍정에는 카페인 성분도 같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2. 카페인에 따른 부작용도 생깁니다.
3. 계속 먹거나 용량이 증가될 정도라면
4. 편두통을 예방하는 제형을 쓰는게 좋습니다.

편두통에서 트*탄 약물이 차지하는 비중이 크고
트*탄과 비교하여 효과가 다소 떨어지고

금기사항과 의존과 같은 부작용이 많아 요새는 초기 약물로 잘 쓰지 않지만,
체질에 따라 트*탄보다 잘 듣는 경우도 있어 무시할 순 없는 약입니다.

카페인이 들어있어 복용 후 불면이 생길 수 있고
뇌혈관만 수축하는게 아니고 전신혈관도 수축시켜
손발이 차고 입술이 창백할 수 있습니다.

오심 부작용도 다른 약제에 비하 더 있는 편 입니다.


건승하세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