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정계 정맥류, HPV 관련 질문입니다.
안녕하세요19년경에 정계정맥류로 왼쪽 정맥류에 수술을 받은 환자입니다. 진단 당시 양쪽에 있었으며 왼쪽을 제거하고 오른쪽은 심하지 않다고 들었습니다.
대학병원서 서혜하부로 접근하는 수술 후 차도가있었고 정자의 질도 눈에 띄게 좋아졌습니다만, 수술후 체질의 변화인지 음낭에 여드름 같은것이 2~3개 났었고
조직검사결과 HPV 의증 (Favoring) 이라는 소견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같은 조직으로 시행한 바이러스검사에서 전혀 검출되지 않아, 병이있는지 알수가 없게 되었고
그래서 1년동안 추적검사 (제가 불안해서 브러쉬를 2달에 한번씩 했습니다. 의사선생님은 정 불안하면 하라고 했고 강요하지 않았습니다.)를 진행했고, 그결과 1년동안 검출이 되지 않아서 아닌것으로 알고 있으면 된다고했습니다. 추가 발병도 하지않았고, 오진일 가능성이 농후하다고 했습니다. 또한 관계를 가진 여성 모두 HPV 검사를 진행한결과 검출되지 않아(다행히 관계를 가진 직후였어서) 의사선생님은 1년의 추적관찰결과 아니라고 진단했습니다.
저는 이 일 때문에 향후 1년간 여자친구를 가지는데 문제가 있었고, 정신적인 스트레스가 꽤나 심했습니다. (만일 맞다면, 옮길수 있는 질병이기 때문이죠.)
따라서 지금은 HPV가 아닌 것 으로 알고있습니다만, 그래도 새 여자친구가 생겨 마음에 걸려 질문을 올려봅니다.

일단 요약하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1. 특정이 가능한 인물과 관계를 가졌고 모두 HPV 미검출이며 가다실을 접종한 상태이나 본인에게 조직생검결과 조직검사 HPV 의증(Favoring Condy loma), 바이러스 검사 음성.
2. 의증이라는 결과때문에 1년동안 관찰 및 브러쉬검사, 재발을 의사와 관찰했으며 모두 문제 없었음. (음성)
3. 담당 의사께서는 정계정맥류로 인해 수술으로 인한 인그로운 헤어나 염증이 여드름이나 종기를 일으켰고, 그것이 검출됬을것으로 추정.

해당 상태에서 안심을 해도되는것일까요?

++제가 당시에 검사한 종양 (?)을 손으로 짰을때 하얀 고름 같은게 나왔던 기억이 있는데 곤지름이 그럴수가있나요..?


answer Re : 정계 정맥류, HPV 관련 질문입니다.
김경남
김경남 전문의 가톨릭대학교 성빈센트병원 하이닥 스코어: 236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요약
1. 인유두종바이러스(HPV) 감염증은 대부분 특별한 치료 없이 자연 소멸이 됩니다.
2. 감기처럼 지나갈 수도 있다는 겁니다.
3. 주기적인 검사에서 음성이면 괜찮다는 겁니다.

인유두종 바이러스 감염은 특별한 치료 없이 대부분 자연 소멸됩니다.

바이러스 감염 후 70%가 1년 안에 사라지고,
90%가 2년 안에 사라지며,

아주 드물게 감염이 몇 년간 지속될 수 있는데,
이런 경우 생식기 부위에 병변을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건승하세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정계 정맥류, HPV 관련 질문입니다.
김창래
김창래 전문의 고유가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02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김창래입니다.
인유두종 바이러스에 감염이 되었더라도 정상적인 면역 기능이 있는 사람이라면 저절로 호전되는 경우가 있으며 잠복해 있더라도 무증상으로 질환을 유발하지 않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