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착상혈로 의심되는 증상이 있는데 단순 부정출혈인지 궁금합니다.
안녕하세요.

매달 생리는 하지만 생리주기는 조금 불규칙적이라, 항상 전 달 생리시작일의 +1일~7일 정도 늦습니다.
마지막 삽입 성관계는 3/2이였고, 콘돔 착용하였으며, 착용 전 그리고 사정 후 콘돔에 문제가 없는지 확인하였습니다.
지금까지대로라면 이번 달 생리를 13-20일 안에 했을텐데 아직 생리를 하지 않았습니다. 16일에 소변을 본 후 소량의 피와 같은 점액질을 봤고, 그 이후에도 비슷했으며, 4일동안 속옷에 살짝 묻어나는 정도였습니다. 생리때처럼 약간의 복통과 허리통증이 있었습니다만, 심하진 않았습니다. 그 외에는 16일에 평소보다 과음을 해서 이 후, 과음 직후부터 다음날 아침까지 구토 증상이 있었고 하루 이틀 속이 좋지 않았습니다만, 임신 때문이라고는 생각되지 않아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그전에도 부정출혈은 몇 번 경험했었습니다만, 생리주기와 겹치다보니 임신 가능성이 있는 착상혈인지 단순 부정출혈인지 궁금해서 질문 남깁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answer Re : 착상혈로 의심되는 증상이 있는데 단순 부정출혈인지 궁금합니다.
김창래
김창래 전문의 고유가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02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김창래입니다.
착상혈과 부정 출혈은 단순히 양상만으로는 구분하기 어렵습니다. 의심되는 성관계가 있었다면 임신 가능성에 대해 검사를 해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착상혈로 의심되는 증상이 있는데 단순 부정출혈인지 궁금합니다.
김경남
김경남 전문의 가톨릭대학교 성빈센트병원 하이닥 스코어: 236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요약
1. 착상혈인지 생리혈인지는 구별할 수 있는 포인트가 있지만
2. 부정출혈의 양 자체가 범위가 넓기 때문에
3. 실제 양으로는 구별을 못합니다.
4. 물론 부정출혈 자체가 시기가 없기 때문에 시기로도 구별이 힘듧니다.

생리혈이 호르몬 작용에 의해 전체적으로 탈락되면서 나오는 것과 달리
착상혈은 착상된 곳에 부분 탈락되면서 천천히 나오는 것이므로
생리혈보다는 색깔이 좀 더 진한 양상을 보이게 됩니다.

그리고

착상혈은 자궁내막의 일부에서만 반응하여 나오는 것이므로
수 시간 동안 몇 방울 정도 나오는 수준이 됩니다.

건승하세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