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운동부하검사 정상측정 및 휴유증 문의
안녕하세요. 협심증이 의심되어서 대학병원 순환기내과에서 GE장비로 운동부하심전도(트레드밀) 검사 했는데요. 검사지 보니까 BRUCE protocol 이더라구요.

총5단계중 4단계 절반정도에 숨이차서 측정을 멈췄는데요. 5단계까지 진입하기 힘든가봐요...
너무 오랜만에 빡센 유산소운동을 하고 KF94 마스크 착용하고 뛰는데 너무 답답하면 코 밑까지 마스크 내리라고 하네요.
원래 마스크 벗으면 5단계 까지 진입할수 있을것 같은데 빡세네요.

순환기내과교수님께서 3단계까지 심전도 흔들림 없이 와서 심장이 건강하다고 하는데요.
트레드밀 끝나고 집에와서 가슴이 불편함이 느끼면 위험한가요? 기분탓인지 모르지만 일에 시달리는 직장인이 오랜만에 빠른속도로 경사로를 달린느낌이었어요.
지금은 안정시 심박수 분당 90 밑으로 나오는데요. 트레드밀 검사에서 진짜 심장에 문제가 있으면 어떻하지라는 걱정이 좀 있어서 아래와 같이 문의합니다.

Question 1 : 운동부하검사가 제대로 되어 측정되어서 협심증이 없는 정상 심장인지 여부가 궁금합니다.
Question 2 : 운동부하검사에서 문제가 생기면 휴유증이 어떤지 궁금합니다. 예전에 홀터검사할때 심방조기수축 있다고 하고 정상범위라고 하는데 답답하지는 않지만 그거 떄문에 빡센운동후 예민한 체질이면 불편함을 느끼는지 궁금합니다.


answer Re : 운동부하검사 정상측정 및 휴유증 문의
김창래
김창래 전문의 고유가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02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김창래입니다.
운동부하 심전도 검사에서 4단계까지 실행하였고 심전도상 허혈성 소견이 없었다면 협심증은 배제할 수 있습니다. 간헐적인 심실조기수축은 운동 기능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운동부하검사 정상측정 및 휴유증 문의
김경남
김경남 전문의 가톨릭대학교 성빈센트병원 하이닥 스코어: 236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요약
1. 검사표에서 특별한 이상소견이 없으면 괜찮은 겁니다.
2. 심장 조기수축은 건강한 성인의 약 40%가 가지고 있을 정도로 흔합니다.

운동부하검사는
검사 중에 심전도상의 ST분절, T파의 이상, 조기 심실수축,
전도장애, 심박동수의 변화를 포함한 이상리듬에 대해 관찰하고
혈압의 변화, 피로, 흉통의 유무, 숨가쁜 호흡등의 증상을 확인하게 됩니다.

운동이 종료된 후에도 위의 변화를 관찰하여
안정상태로 돌아오는 시간을 측정하게 됩니다.

심장 조기수축은 건강한 성인의 약 40%가 가지고 있을 정도로 흔한데
기질적 심장질환 없이 발생한 심장 조기수축은 대부분 그 자체가 크게 위험하지는 않습니다.



건승하세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