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눈 시력관련 증상 질문입니다(장문)
안녕하세요 최근들어 눈 관련 증상들때문에 너무 신경쓰이고 불편하고 해서 질문드립니다.
우선 특이점부터 이야기하면, 올해 1월에 만성신부전 진단을 받고 대학병원에 입원했었고 현재 퇴원한 상황입니다. 입원했을때 고혈압성 망막병증 진단을 받았습니다. 그리고 최근에 망막열공 레이저 응고술 받은것도 이야기할 수 있겠네요. 눈과 시력은 계속 회복중이라고, 좋아지는중이란 진단을 받았습니다. 그 외에도 혈압과 신부전,고지혈증 때문에 노바스크정, 엔트레스토정, 리바로젯정, 레나메진 복용중이고 한달여전에 빈혈때문에 미쎄라 주사 맞은정도를 말씀드릴수 있겠습니다.
평소 눈 상태는 좌안 -6 우안 -8정도의 초고도근시이고 수치는 잘 모르지만 난시도 가지고 있고요.. 평상시에 출근시 소프트렌즈를 장시간 착용하는 상황입니다.
거두절미하고 현재 증상을 말씀드리자면
1. 눈 해상도가 떨어지는 느낌이라 해야할까요.. 눈이 막 안보이는 것은 아니지만 조금 눈부시게? 보이는 느낌입니다. 작은 글씨를 보면 미세하게 겹쳐보이는 느낌도 들고 낮에도 뭔가 예전보다 좀더 눈부심이 심하고 과하게 밝게 보이고 그때문에 전체적으로 흐릿하게 보이는 느낌입니다.
2.눈에 빛 잔상이 계속 남아있는 느낌입니다. 강한 빛을 봤을때 눈에 생기는 잔상 있지않습니까? 그게 계속해서 눈에 보이는 느낌입니다. 글씨를 보면 글씨를 가릴 정도로요 크기는 크지 않고 그런 잔상의 알갱이들이 있는 느낌입니다.
3.한 곳을 계속해서 보면 눈이 저절로 초점이 풀리는 느낌입니다. 멍때릴때 눈 힘과 초점이 풀리면서 복시가 되는 증상이 무언가를 주시해서 보다보면 2-3초 내로 저절로 생기고, 눈에 힘을 주면 다시 초점이 잡히지만 그러면 눈에 되게 이질적인 느낌이 들고 초점을 풀고 있는것이 눈이 편한 느낌이라 초점을 잡는데 눈이 피곤하고 그렇습니다.
4.고개를 움직이는게 아니고 눈을 돌릴때 아찔한 느낌이 들면서 어지러운 느낌이고 눈 초점이 핑 하고 풀리는 느낌이 자주 듭니다. 그리고 화면이나 일상생활에서 빨리 움직이는 걸 따라 시선을 움직이면 어지럽거나 역시 초점이 안맞는 느낌이 들어 시선을 따라가기 어렵구요
5. 밤에 현저하게 시력이 저하됩니다. 어두운 곳에 가면 잘 안보이고 사물 분간이 잘 안갑니다. 빛번짐도 심하고 어두운 곳 뿐만이 아니고 살짝 밝은 곳에서도 어두운 채도를 보면 구분이 잘 안되는 느낌입니다.

일단 이정도로 지금 증상을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몇개의 증상은 퇴원할때부터 있었고 몇개의 증상은 최근 1-2주사이에 심하게 느껴지는 증상이라 너무 스트레스받고 신경쓰여서 일상생활에도 지장이 가고 정신적으로도 힘든 상태입니다.
혹시 이게 어떠한 질병 때문에 생긴 증상일까요? 증상이 생기는 원인도 알고싶고, 혹시나 병원에 가야한다면 안과를 가야할지 신경과를 가야할지도 궁금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정말 지금 너무 고통스럽고 힘들어서 이렇게 질문 드릴수밖에 없네요..
답변 꼭 부탁드립니다..감사합니다.


answer Re : 눈 시력관련 증상 질문입니다(장문)
임성협
임성협 전문의 지에스안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0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안과 상담의 임성협입니다.
많이 힘드실 것 같습니다.
말씀하신 증상들은 백내장 또는 망막 부종 등과 연관이 있을 걸로 보여집니다.
가까운 안과에서 진료를 받으시면, 백내장 유무, 망막 부종 유무를 금방 확인할 수 있으니 확인 후 좀 더 맘을 편히 가지셨으면 합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좋은 하루 되십시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눈 시력관련 증상 질문입니다(장문)
김경남
김경남 전문의 가톨릭대학교 성빈센트병원 하이닥 스코어: 236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요약
1. 잔상은 망막에 질환이 있는지 확인해 달라는 신호입니다.
2. 눈부심은 결막 각막 홍채 포도막에 염증이 있는지, 백내장이 있는지 확인해 달라는 신호입니다.

눈 섬광은 망막에 자극이 가해졌을 때 나타나게 되는데,
외부 압력이나 외상, 염증질환으로 인해 망막에 자극이 가해지면,
망막은 이 지극을 빛으로 오인하게 됩니다.

이걸로 뇌에 신호를 보내게 되고
눈 앞이 번쩍이는 섬광이 나타나는 것입니다

눈부심현상이 나타나는 안과질환으로는

-안구건조증,
-결막염,
-각막염,
-홍채염,
-각막찰과상,
-포도막염,
-망막박리,
-백내장 등이 있습니다.

건승하세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