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광시증
작년 10월정도부터 비문증과 광시증이 생겼습니다.

제 증상은
1. 낮에 밝은 곳에 있다가 갑자기 더 어두운 곳(건물 안, 비상구) 등으로 들어와 눈을 감으면 동그란 빛이 눈 중앙부터 가장자리까지 한 번 퍼지고 그 후에는 눈을 감아도 보이지 않습니다. 이 증상으로 작년 11월 말 산동검사를 받았는데, 이상은 없었고 광시증의 일환인 것 같다고 하셨으나 제가 느끼는 광시증(눈을 돌릴 때 가장자리만 생기는 광시증)과는 달라 걱정이 되어 괜찮은 것인지 여쭤봅니다.

2. 위에 언급한 눈 가장자리 광시증이 있는 자리가 아주 밝은 햇빛 앞에서 눈을 감으면 그 부위에 뾰족한 빛들이 보입이다. 어두운 곳에서 눈을 굴렸을 때 생기는 광시증 자리와 같은 것 같습니다.

3. 어두운 곳에서 가끔 눈을 오래 감고 있다가 뜨면 시야가 1-2초 정도 깜빡이다 다시 돌아옵니다. 눈을 뜰 때마다 매번 이러는 것은 아니고 아주 가끔씩 이런 현상이 있습니다.

광시증과 유사한 증상들 때문에 많이 걱정이 되어 여쭤봅니다. 작년 11월 말에 산동 검사를 받았고 위의 세 증상 빼면 그때와 크게 달라진 것은 없는 것 같은데요,, 위 증상들이 위험한 증상인지 궁금합니다.


answer Re : 광시증
김경남
김경남 전문의 가톨릭대학교 성빈센트병원 하이닥 스코어: 236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요약
1. 주기적인 안검진을 해보세요
2. 이전에 검사했으면 이번에 검사를 해서 달라진 병변이 있는지 확인하는게 중요합니다.

광시증은
생리학적으로
-노화,
-고도근시,
-둔상으로 발생할 수 있고,

병적으로 망막이나 유리체 질환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망막박리,
-망막열공,
-유리체 출혈,
-포도막염 등에 의해 광시증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광시증이 발생할 경우 매번
망막과 유리체 질환이 있는지 안과적 정밀 검사를 받아 보아야 합니다.

건승하세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