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구강성교 후 HIV 감염 가능성 관련 추가 질문
안녕하세요,

저번에 질문에 성심성의껏 답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다름이 아니라 추가적으로 질문이 생겨 이렇게 물어봅니다.

거의 이제 10일 내지 11일차 경과 했는데, 어지럽고 몸이 무겁고, 입과 눈이 완전 바싹 마르고, 두통이 있으며, 목이 아프기 시작하는데, 열이 있지는 않습니다. 혹시 HIV 감염 가능성에 걱정을 해야하는지, 아니면 다른 감염을 더 염두에 두어야 하는지 궁금합니다. 이전에 말했듯이 구강성교만 한 상태입니다.

특히 현재 독시사이클린정 7일차까지 다 먹은 상태인데도 복용 와중부터 점점 오히려 목이 아파 걱정입니다. 사진 첨부하오니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도와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이전 내용--

안녕하세요,

이번에 어쩌다 보니 모르는 동성의 사람과 구강 성교를 하게 되었습니다.
상대방은 PrEP을 한다고는 말하는데 사실 그 진위 여부를 파악하긴 어렵다 보니 꺼름칙 하더군요.

다른 방식의 성관계를 맺진 않았지만 구강 성교만 주고 받는 방식으로 HIV 감염 가능성이 있을까요? 구강 성교를 할때는 사정을 하진 않았지만 쿠퍼액은 조금 나왔던 거 같아 걱정입니다. 성관계를 맺을 때는 딱히 잇몸이 붓거나 아프거나 피가 나진 않아서 몰랐는데 몇일 뒤에 잇몸이 항상 붓던 부분이 살짝 구내염 같이 아프다가 붙고 한 3일 뒤에 가라앉더군요.

걱정이 너무 심해서 잠이 오질 않네요. 한동안 37.5도의 미열이 있었는데 이건 전날부터 몸살이 났던 거라 아마 이후 계속 몸살 기운으로 추정하고 있기도 하구요. 성교하고 바로 다음날부터 목이 한 일주일동안 부었는데 이제 가라앉을라고 하네요.

요즘 또 무기력하고 어지럽고 속도 매스껍고 힘드네요. 혹시 이 또한 증상의 일부인지... 한 5일 지난 후에 병원에서 성병 검사 했을때는 RPR / HIV Gen 4 / 임질 / 클라미디아 검사 했을 때 다 음성으로 나오긴 했습니다만, HIV는 아무래도 너무 이른 시기에 검사한지라 아직 결과에 신뢰가 가질 않네요.

솔직한 답변 주시면 진심으로 감사하겠습니다. 진심으로 걱정해야 할까요? 오랜만에 해외여행까지 왔는데 걱정 때문에 여행을 즐기지도 못하겠네요.


answer Re : 구강성교 후 HIV 감염 가능성 관련 추가 질문
한재병
한재병 전문의 동래봉생병원 하이닥 스코어: 2394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응급의학과 상담의 한재병입니다.

첨부해주시는 사진만으로 구강 내 상태를 정확히 파악하기는 어렵습니다. 단 말씀드린것처럼 HIV 감염 보다는 다른 문제가 있을 수 있어 이비인후과 진료부터 권유합니다.
구강성교로 인해 인후두부 타박상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구강성교 후 HIV 감염 가능성 관련 추가 질문
김창래
김창래 전문의 고유가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02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김창래입니다.
구강 성교로 HIV 감염이 일어날 수는 있지만 가능성은 매우 낮습니다. 점막에 상처가 없었다면 너무 걱정하지 말고 6주 정도 후에 HIV 검사를 해보시기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구강성교 후 HIV 감염 가능성 관련 추가 질문
김경남
김경남 전문의 가톨릭대학교 성빈센트병원 하이닥 스코어: 236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요약
1. 목 아픈건 기존 약을 먹고도 호전 없으면 다른 약으로 교체해서 잡수시면 됩니다.
2. 아직 목에는 병변이 있습니다.
3. HIV 감염증은 일반적으로 감염 후 평균 1개월 전후에 증상이 나타납니다.

구강성교를 통해 에이즈에 감염될 가능성은 있으나
다른 성행위보다 감염이 잘 되지는 않으며 감염 가능성은 희박합니다.

그러나

구강 내에 충치나 상처, 염증이 있는 경우나
정액을 입 안에 사정하는 경우 등에서는
감염 가능성이 증가하게 됩니다.

건승하세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