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시신경에 문제가 없는데 녹내장 의증?
안녕하세요, 아버지께서 녹내장 환자셔서 녹내장 검사를 하러 대형안과에 갔습니다. 첫째로 잰 공기압 안압계에서 22 25이 나왔고
각막두께는 양안 620 정도입니다. 골드만 안압계로 잰 안압은 21 21이 나왔습니다. 의사선생님께서 녹내장 의증이라고 하셔서 이유를 물어보니 단지 고안압,가족력으로 인한 녹내장 의증이라고 하셨고 시신경은, 튼튼하며 일반인과 똑같다고 하셨습니다.

여가서 1. 시신경이 튼튼하다는 말이 시신경 손상이 일어나지 않았다는 뜻인가요? 아니면 손상이 일어난 것과는 별개인가요? 녹내장 카페에서 봤는데 녹내장 의증이라고 말 할때는 시신경을 판단하여 시신경 손상이 일어났지만 진행하는지 안하는지를 모를 때 의증이라고 한다고 들어서 질문드립니다. 2. 시신경에는 분명 문제가 없고 일반인과 다를게 없다고 하셨는데 왜 녹내장 의심 상태인 의증이 될 수가 있는건가요?
참고로 의사선생님께서 1년에 한번씩 와보라고 하셨습니다.
두가지 질문 자세히 답변 부탁드립니다 .. 걱정이 많습니다


answer Re : 시신경에 문제가 없는데 녹내장 의증?
최민규
최민규 전문의 HiDoc 하이닥 스코어: 182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안과 상담의 최민규입니다.
1. 시신경이 튼튼하다는 말이 시신경 손상이 일어나지 않았다는 뜻인가요? 아니면 손상이 일어난 것과는 별개인가요? 녹내장 카페에서 봤는데 녹내장 의증이라고 말 할때는 시신경을 판단하여 시신경 손상이 일어났지만 진행하는지 안하는지를 모를 때 의증이라고 한다고 들어서 질문드립니다.
- 검사당시 결과로는 시신경에 별다른 손상소견을 확인할 수 없었다는 의미같네요. 고안압(골드만압평안압계로 21이라면 정상범주내에 있긴 하지만 높은 정상입니다. 한국인의 녹내장 중 상당수는 정상안압녹내장입니다)이고 녹내장 가족력이 있으니 녹내장 발병 위험도가 높은 수준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사전적인 녹내장의증(Glaucoma suspect)과는 차이가 있으나 녹내장에 대한 경각심을 갖고 1년에 한번씩 정기검진 하시면 되겠습니다.

2. 시신경에는 분명 문제가 없고 일반인과 다를게 없다고 하셨는데 왜 녹내장 의심 상태인 의증이 될 수가 있는건가요?
- 1의 답변과 비슷합니다. 녹내장의증이라는 진단명에 너무 신경을 쓰지마시고 현재 시신경상태에서 별다른 손상이 없다는 것과 녹내장 발병의 고위험군이므로 정기검진을 통한 관리가 필요하다는 것으로 이해하시기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시신경에 문제가 없는데 녹내장 의증?
김경남
김경남 전문의 가톨릭대학교 성빈센트병원 하이닥 스코어: 236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녹내장은 안압의 상승으로 인해
시신경이 눌리거나 혈액 공급에 장애가 생겨
시신경의 기능에 이상을 초래하는 질환입니다.

녹내장의증은
현재 녹내장이 발병하지는 않았으나
향후 녹내장 발병 위험이 있는 상태입니다.

-안압이 지속적으로 높거나(고안압증),
-시신경유두, 망막신경섬유층, 시야검사 소견 중 하나라도 녹내장이 의심될 때입니다.

검사를 여러 번 시행하여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건승하세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시신경에 문제가 없는데 녹내장 의증?
김창래
김창래 전문의 고유가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02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김창래입니다.
안압이 상승하여 있으나 시신경 손상이 없어 현재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하지 않은 상태로 보이며 정기 검진을 통해 치료 여부를 결정하시면 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