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살이 빠지지 않는 몸으로 바뀐 것 같습니다 ㅠ_ㅠ
약 10년 정도 식단을 유지 하고 있습니다.
의사분들이 말하는 건강한 식단으로 차려져 있지만 문제는 칼로리가 1200정도로 늘 제한 되어 있다는 점 입니다.

제 기초대사량은 1350이고 근력 운동과 평소 활동량도 적지 않은 편 입니다.

직업상 식단을 유지 해야 하는데 20대에는 훨씬 더 무리하게 닭고야에 무염식을 하면서 지금보다 8키로 정도 더 적게 나가는 몸 상태를 유지 하다가 무월경이 길어지고 갑상선에 문제가 생기면서 급격하게 10키로 이상이 쪘었습니다. 그때 심각성을 자각했고 일반식을 먹기 시작하면서 즐겁게 운동하니까 천천히 빠지고 컨디션도 회복이 되더라구요!

그래서 최근에 다시 운동을 시작하고 감량을 해보려고 하는데 와, 정말 1키로도 안빠집니다. 눈바디는 좋아지는게 느껴지는데 아무리 체중이 중요하지 않다고 해도 이렇게 변화가 없을 수 있는건지,, 벌써 5개월이 되었는데도 몸무게의 변화가 하나도 없습니다..

30대 중반이 넘어서 20대랑 다를거야~ 라고 생각도 해보고 눈바디는 좋아지니까 별 신경을 쓰지는 않았었는데
우연히 인슐린 저항성과 기아상태를 경고하는 영상을 보게 되었고 지금 저의 몸 상태가 혹시 그런건지는 아닐까 의심 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정확한 저의 대사 상태나 혈당 상태를 체크 해보는게 앞으로 건강하고 원하는 몸을 유지 하는데 도움이 될 것 같아 찾아보다가
하이닥에 질문을 하게 되었습니다.

어느 진료과를 방문해서 어떤 검사를 받으면 현재 저의 상태를 잘 알 수 있을까요?


answer Re : 살이 빠지지 않는 몸으로 바뀐 것 같습니다 ㅠ_ㅠ
김창래
김창래 전문의 고유가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02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김창래입니다.
나이가 들면 대사의 변화가 발생하므로 동일한 운동량에 체중 감소가 일어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결국 운동량을 늘릴 수 밖에 없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살이 빠지지 않는 몸으로 바뀐 것 같습니다 ㅠ_ㅠ
김경남
김경남 전문의 가톨릭대학교 성빈센트병원 하이닥 스코어: 236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기초대사량은 생물체가 생명을 유지하는데 필요한 최소한의 에너지량으로,
아무것도 하지 않아도 소모되는 에너지의 양입니다.

기초대사량은 전체 대사량의 60~70%를 차지하는데,
나이가 들수록 근육량이 줄어들면 이에 따라 기초대사량 또한 줄어들게 됩니다.

기초 대사량의 저하를 방지하려면 운동을 습관화하고
뭐든지 균형있게 먹는 것이 중요합니다.

건승하세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