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무례한 방법이지만 영상자료를 봐 주실 수 있으신지요?
선생님!
무례한 방법이란걸 알지만 영상자료를 공유 드리면 혹시 가능성을 조금이라도 봐 주실 수 있으신지요?
힘들어 하시는 아버지 생각하면 이 정도의 무례를 고민할 겨를이 없습니다.

구글 드라이브에 공유 했습니다.
아래 URL을 복사하셔서 브라우저 주소창에 넣으면 압축된 영상자료를 다운로드 하실 수 있습니다/

https://drive.google.com/file/d/1hyODj7E_4p78H-BYWYtIjDZYJbb9sRTY/view?usp=sharing

당연히 무례하여 거절 하셔도 저는 고맙고 또 고맙습니다.
그리고 온라인 상이지만 꼭 보답드리겠습니다.


answer Re : 무례한 방법이지만 영상자료를 봐 주실 수 있으신지요?
허윤석
허윤석 전문의 나은내일신경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5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1
안녕하세요. 하이닥 신경외과 상담의 허윤석입니다.

답변이 늦었습니다. 올려주신 영상은 검토하였습니다. 아버님의 연세를 고려했을 때 뇌 실질의 위축은 많이 진행하지 않은 것으로 보입니다.
일반적인 기준으로 생각하였을 때는 뇌실의 크기가 일부 증가한 것으로 판단할 수 있고, 뇌실 주변 뇌실질에도 부종이 일부 보이고 있어 정상압수두증을 완전히 배제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입니다. 가능하다면 이와 관련하여 진료를 받아보심이 어떨까 싶습니다.

뇌 영상과 별개로 시행한 척추 MRI에서도 척추 협착증이 꽤 심한 것을 확인할 수는 있습니다만, 이는 갑작스러운 증상을 나타내는 질환은 아니기에 이로 인한 증상일 가능성은 조금 낮아보입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무례한 방법이지만 영상자료를 봐 주실 수 있으신지요?
김경남
김경남 전문의 가톨릭대학교 성빈센트병원 하이닥 스코어: 236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1
안녕하세요

#요약
1. 뇌실 확장이 있습니다.
2. 보행 장애의 원인을 잘 감별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정상압 수두증에서 지주막하강의 뇌척수액은 정상이나 뇌실내 뇌척수액은 증가하며,
알쯔하이머병에서는 뇌실과 지주막하강의 뇌척수액이 같이 증가하게 됩니다.

보행 장애는 첫 증상으로 나타나며
걷거나 서있기가 어렵고 균형을 잡기가 어려우며,
미끌어져서 넘어지기도 합니다.

특징적으로 보폭은 좁고, 양발 간격이 넓으며 다리를 들어올리기 어려워지며,
직선보행이 어렵고 Romberg 검사시 몸이 흔들리나 소뇌성 보행실조는 없습니다.

수의적인 운동이 느려지고 지연되며,
강직이나 진전이 동반되어 파킨슨 병으로 진단되기도 합니다.

건승하세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