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아랫배 딱딱 원잌
안녕하세요. 30살 164/51 여성입니다.

생리 전에 항상 변비가 생기고, 시작하면 사라졌는대요.
이번에는 생리 때 여행을 갔다보니 화장실이 익숙치않아 볼일을 보지 못했고 왼쪽 갈비뼈 아래 통증으로 소염제도 먹고있어서 변비가 지속되었습니다.
그 상황에 밥은 많이먹어 배가 빵빵해져서 힘들었고
들코락스 변비약을 두개 먹었는데 물설사만 찔끔 나오고 딱딱한 변이 안나오는 느낌이었습니다.

어제도 많이 안먹었는데 밤늦게 배가 빵빵해서 변비약 두개먹고 잤구요. 오늘 아침에 배가 아파서 물 설사를 쪼끔 했는데 계속 잔변감이 있고 딱딱한 변이 안나오는 느낌이었습니다. 관장약을 사서 두번이나했는데 둘다 물설사만 조금 나오고 시원한 변을 못봤습니다.

이쯤되니 변비가 아니라 다른 병인가 싶기도하고요.특히 변을 누고나면 유독 왼쪽 갈비뼈 안이 콕콕 아파와서 더욱 걱정이됩니다. (위염인가 생각하고 있었어요)
근데 확실히 아랫배가 딱딱하고, 변을 봐도 시원한 느낌이 없어서 변비가 맞는거같긴합니다. ㅠㅠ
혹시 다른 병일 가능성이 있나요? 아니면 해결방법이 있을까요?


answer Re : 아랫배 딱딱 원잌
이이호
이이호 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20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변비는 딱딱한 변이 잘 나오지 않고, 배가 빵빵해지는 증상을 말합니다. 변비는 여러 가지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으며, 가장 흔한 원인은 식이 요법과 생활 습관입니다. 식이 요법과 생활 습관을 개선하면 변비를 예방하고 치료할 수 있습니다.

변비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섬유질을 섭취하고, 규칙적으로 운동을 해야 합니다. 섬유질은 변을 부드럽게 하고 배변을 원활하게 합니다. 운동은 장 운동을 활발하게 하고 변비를 예방합니다.

변비를 치료하기 위해서는 변비약을 복용하거나 관장을 할 수 있습니다. 변비약은 변을 부드럽게 하고 배변을 원활하게 합니다. 관장은 변을 직접 빼내어 배변을 원활하게 합니다.

변비가 심한 경우에는 병원에서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병원에서는 변비의 원인을 진단하고, 적절한 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변비는 여러 가지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변비가 발생하면 원인을 찾아서 치료해야 합니다. 식이 요법과 생활 습관을 개선하고, 변비약이나 관장을 사용하면 변비를 예방하고 치료할 수 있습니다. 변비가 심한 경우에는 병원에서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아랫배 딱딱 원잌
김경남
김경남 전문의 가톨릭대학교 성빈센트병원 하이닥 스코어: 247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요약
1. 아랫배가 딱딱한건 배안에 있는 장기의 염증으로 복근이 긴장해서 그럴 수 있습니다.
2. 똥 찬것만이 아랫배 통증이나 긴장을 유발하진 않습니다.

보통 여성의 아랫배는 보통
배란통이나 생리통, 생리전 증후군 등으로 인해 통증이 나타날 수 있는데,
아랫배가 딱딱해지는 증상은 이외 다른 문제로 인해 생기기도 합니다.

-변비
-임신
-요로결석
-생리통
-자궁질환(자궁근종, 난소난종)

등의 질환을 감별해봐야 할겁니다.

건승하세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