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정신과 약물이 hiv바이러스에 대한 항체생성 방해할수있나요?
정신과약물(우울증약,강박증약)장기복용이
Hiv바이러스에 대한 항체생성 방해할수 있나요?
근거도같이알려주세요복약


answer Re : 정신과 약물이 hiv바이러스에 대한 항체생성 방해할수있나요?
한경호
한경호 전문의 탑정신건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41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신건강의학과 상담의 한경호입니다.

질문내용 잘 보았습니다.

답변드리겠습니다.

먼저 정신과약물은 그 종류가 매우매우 많기때문에, 모든 약에 대해서 어떠한지 하나하나 말씀드리기는 어렵다는 점을 미리 밝혀드립니다.

1. 우울증이나 강박증의 주치료제는 SSRI인데, 이 약제는 실제 HIV/AIDS 환자에 널리 사용됩니다. 다만 항바이러스제제(HIV치료제)와 상호작용하는지 유의관찰해야 겠습니다.

2. 항체생성을 방해한다는 연구결과나 문헌을 제 지식& 검색 범위안에서는 찾지 못했습니다.

1) 에 대한 근거는 미국정신과협회(APA)에서 발행하는 치료지침을 인용하였습니다. 웹주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Adderss:
https://psychiatryonline.org/pb/assets/raw/sitewide/practice_guidelines/guidelines/hivaids-1410197669347.pdf

그리고 임상적 상황은 개인차가 있을 수 있으므로 보다 정확한 의견은 담당주치의에게 문의하시는 것이 가장 정확하며, 일반적인 상황에서 HIV 치료를 받고 있는 환자가 우울, 불안 등으로 인해 정신과약을 복용하면서 정신과치료를 받는 것은 합리적인 의학적 판단이다 정도로 이해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아무쪼록 도움이 되셨길 바라겠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