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항문농양에 제가 걸린이유가무엇일까요?
건강하게음식먹고 꾸준히운동도하고 장시간앉아있긴했지만..그외엔 식사와 변을보는것 그리고 2시간운동을제외하고 거의 한번앉으면하루종일앉아있었는데 앉아있는것만으로도 항문농양에걸릴수있나요? 식사는건강하게했는데 제 몸이약해서걸린건가요 처음에 땀띠같은건줄알았습니다 건강하게산거같은데걸려서요ㅠㅠ
서있는거보다 앉아있는게안좋나요? 30분에서 1시간앉아있으면 무조건 일어나있는게좋을까요? 전 술 흡연도안합니다


answer Re : 항문농양에 제가 걸린이유가무엇일까요?
한재병
한재병 전문의 동래봉생병원 하이닥 스코어: 2394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1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응급의학과 상담의 한재병입니다.

말씀하신 상황에서도 항문농양에 걸릴 수 있습니다. 건강하게 생활했다고 항문농양에 안 걸리는건 아닙니다. 너무 자책하실 필요 없을듯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항문농양에 제가 걸린이유가무엇일까요?
김성강
김성강 전문의 우리들항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0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김성강입니다.

우선 항문 농양을 크게 2가지 경우로 나누어 설명을 해야 할 것 같습니다.

1. 단순 항문주변피부종기
- 즉, 한선염, 모낭염, 피지낭종 등 피부질환으로 인해 발생하는 종기는 체질적으로 잘 발생하는 분들이 있으나, 특히나 몸이 약해지고 면역이 저하된 경우에 생길 수 있고,
이 경우, 내원하면 간단히 바늘로 배농 후 항생제 처방을 통해 치료할 수 있으나, 그 증상이 반복, 악화시에는 그 부분에 대한 수술적 제거도 필요합니다.

2. 치루에 의한 항문농양
- 이경우가 가장 일반적인데, 직장내 변이 마르지 않도록, 직장점막내에서는 점액이 분비되는 점액샘이 있습니다.
이런 점액샘이 다른 사람보다 좀 더 깊고, 염증이 잘 생기는 분들의 경우, 설사나 면역 저하시 점액샘내에서 염증이 발생 후 조직내로 파고 들어가면서 치루 길이 생기고, 항문 주변 조직내에 농양이 발생하는 경우입니다.
이 경우는 응급으로 마취 후 배농 수술을 시행해주고, 6~8주 후 근본적인 치루 수술을 시행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기에 정확한 감별을 위해 가까운 대장항문외과에 가셔서 직접 진료 및 상담을 받아보시는게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