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엄마가 지주막하 출혈후 2번 수술후 3번 뇌신경마비증세
엄마가 5월 10일 지주막하 출혈 발생하여 코일색전술수술.
2일간 중환자실 입원후 일반호실 입원 3일째에
수술후 팔다리 모두 정상, 상태 매우 좋았으나 정신상태 좋음.

갑자기 5월 15일 밤 11시쯤 왼쪽눈이 처지고 마비증세 있어
급하게 2시간내에 시술 한뒤 의사선생님이 머리에 관이 3cm 빠졌다고 했습니다.

바로 2차 수술하여 허벅지를 통해 오른쪽 뇌쪽에 관을 넣고 피를 뽑고 현재 중환자실에 있습니다.
왼쪽눈 감겨있고 동공반응 없는 상태. 팔다리정상 정신상태 보통

처음엔 수술직후 의사선생님이 장애나 후유증이 생길수 있다하였으나, 다음날 첫번째 상담때 제가 울면서 물어보니 (의사선생님도 울음참으셨음.) 좋아지고 있는데 눈은 좀 걸릴수 있다고 했습니다.

두번째 상담때 아버지와 제가 방문. 병명이 무엇인지 물어보니, 지주막하 출혈이라 하셨고, 제가 조금 찾아봤는데 3번 뇌신경 마비냐고 물어보니,
그렇다고 하셨고 동맥류는 아니고 원인이 머리에 관이 빠져서 그렇다고 했습니다. 6개월 정도 걸리고 제가 그럼 눈뜰확률이 어느정도 냐고 하니 대부분 눈뜬다고 했습니다. 재활은 필요하다했습니다.

질문 1. 지주막하출혈 수술후 머리에 관이 빠지는 경우가 흔합니까?
(간호사 분들이 처음에 굉장히 떨고 당황하는 모습 보였는데 혹시 신참 남자간호사가 피빼는 수액 줄을 만졌는데 그후 고참 간호사가 제대로 했는지 확인을 안한것 같습니다.) (사진은 관이 빠졌다는 사진을 봤습니다.)

질문2. 간호사분들의 실수 가능성은 없는지?

질문3. ☆현재 2024년 3번 뇌신경마비의 완치율
과 회복율,
평균 회복기간을 알고 싶습니다.

질문4. 의사선생님이 아빠랑 가서 아빠가 항의할까봐 일부러 좋게 말했는지? (아빠는 항의할 기색 없었으나 혹시나 그런 영향으로 좋게 말했을지?)

질문5. 현재 11일 정도 지났는데 어떤 한의원은 골든타임 2개월이내 자기 한의원에 오면 95%의 치료율을 보인다고 하는데 믿어도 되는지?


제가 해야할 모든 것을 말씀해 주십시오. 계속 논문찾아보고 읽고있습니다.

답변자님의 어머니가 이런 상황이라면 어떻게 행동하실것인지도 궁금합니다.

자세한 답변 제발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answer Re : 엄마가 지주막하 출혈후 2번 수술후 3번 뇌신경마비증세
허윤석
허윤석 전문의 나은내일신경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9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신경외과 상담의 허윤석입니다.
경황이 없으신 것은 잘 알겠습니다만 질문에서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이 있습니다.
코일색전술을 2차례 시행했다고 하였는데 코일 색전술을 하기 위해 대퇴동맥을 이용하여 뇌동맥으로 접근하는 방법을 사용하는 것은 맞습니다만, 이 방법으로 뇌에 관을 넣는 방법은 없습니다.
현재 상태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부족하여 설명에 부족한 부분이 생길 수밖에 없는 점 양해바랍니다.
(지주막하 출혈은 대부분 외상에 의해 생기지만 어머니의 상황은 외상에 의한 것이 아닌 동맥류 파열에 의한 상황입니다. 일반적으로 파열된 동맥류의 위치에 따라 동안신경(3번신경)의 마비 증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1. 지주막하출혈 수술후 머리에 관이 빠지는 경우가 흔합니까? (간호사 분들이 처음에 굉장히 떨고 당황하는 모습 보였는데 혹시 신참 남자간호사가 피빼는 수액 줄을 만졌는데 그후 고참 간호사가 제대로 했는지 확인을 안한것 같습니다.) (사진은 관이 빠졌다는 사진을 봤습니다.)
머리에 관을 넣었다고 하셨는데, 어떤 관을 넣었든 고정을 아주 강하게 할 수 없습니다. 환자가 움직이는 과정에서도 빠질 수 있으며, 단순하게 소독을 하는 과정에서도 관이 움직일 수는 있습니다. 다만 상황을 정확히 모르기에 어떤 이유에서 관이 빠졌다고 단정지을 수는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2. 1번 질문에 대한 답변으로 대신하겠습니다.
3. 3번신경의 회복은 6개월에서 1년 정도 기간을 보고 경과를 봐야할 것으로 보입니다. 눌리고 손상되었던 신경이 회복된다면 서서히 기능은 돌아오겠지만, 그렇지 못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주치의와 상의를 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리겠습니다.
4. 제가 대답할 수 있는 부분은 아니라고 생각됩니다.
5. 현재 어머니의 상황을 해당 한의원에 전달 후 회복 가능한지 질문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만약 회복을 할 수 있다고 자신하며 회복이 안 되었을 때 치료비를 받지 않겠다고 한다면 믿고 진료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다만 제가 아는 지식에서는 현재 상태에서 회복을 인위적으로 시키는 방법은 없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힘든 상황이겠지만, 지주막하출혈은 굉장히 무서운 병입니다. 사망률도 높은 질병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의식도, 팔 다리 움직임도 괜찮은 상태라면 저는 감사히 생각할 것입니다. 물론 한쪽 눈에 장애가 생긴다면 굉장히 불편하겠지만 일상생활을 할 수 있다는 것에 안도할 것 같습니다.

저라면 너무 불안하고 급하게 생각하지 않고, 어머니 위로도 해드리며 힘이 되어주는 자식이 되려고 노력할 것 같습니다. 혹시라도 더 궁금한 것이 있다면 질문 해주세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