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estion
타목시펜 복용 후 자궁 관리 어떻게 해야 하나요?
타목시펜 복용 12일차입니다.
복용 일주일 전후로 손가락 관절염이 나타나서,
부작용이 빨리 찾아 왔구나 해서요.
저는 유방상피내암 0기이고, 부분절제 마치고, 방사선 앞두고 있습니다.
호르몬성이라 타목시펜 복용하게 되었는데요...
저는 현재 자궁근종이 7cm가 있고,
그것때문에 22년 여름부터 23년 봄까지 8개월 비잔정 복용을 했습니다.
비잔정 복용 시작 2주만에 생리를 시작해서, 한달반 거의 50일동안 매일 생리를 했습니다.(하혈)
정말 엄청난 양의 생리가 나왔고, 산부인과에서는 약을 먹으면 원래 그렇다고 끊지 말자고 했습니다.
비잔정의 드러나는 부작용인 불면증과 변비가 엄청 심해졌고, 그건 아직도 남아있는 상태입니다.
그래서 8개웖만에 약을 끊었습니다.
그런데 약의 아주 드문 부작용인 유방암에 걸려버려서...
타목시펜 복용에 대해 아주 두려움이 큽니다.
유방암센터 선생님께 근종때문에 비잔정을 먹었었고(앞으로 먹으면 안된다고 하시더군요)
비잔정의 모든 부작용을 다겪었는데도 타목시펜을 먹어도 되냐고 했더니, 먹어도 된다고 하셔서 복용 중입니다.
그래서 여쭤봅니다. 약물 복용 교육에서는 6개월마다 산부인과를 가면된다고 하셨는데요...
타목시펜 먹고 있다고 하면 산부인과에서 다 안다고 하시면서요.
지금 현재의 자궁(내막), 난소, 나팔관의 상태를 알아야... 6개월후에 얼마나 나빠졌는지 알수 있을텐데요.
타목시펜 복용자들은 어떻게 산부인과 진료를 받아야 하는지 좀 알려주세요.
그리고 현재도 저는 근종때문인지 항상 아랫배가 꾹꾹 누르는 통증이 있습니다.
(자궁근종의 위치가 방광을 누르는 위치라고 하셔서... 방광염 약도 계속 먹고 그랬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지금 유방상피내암 진료를 받는 서울성모병원에서 협진으로 부인과 진료도 받고 싶은데요...
어떻게 해야 협진을 받을 수 있나요? 일반 산부인과에 가서 꼭 진료의뢰서를 받아야 하나요?
타목시펜 복용후 일주일만에 생리를 시작했구요(생리주기랑 맞는 날짜여서...)
약간 배를 콕콕 찌르는 통증이 조금 더해진 느낌입니다.
어떻게 하는 것이 타목시펜 부작용으로부터 자궁 및 난소, 나팔관을 안 아프게 관리 할 수 있는지 좀 알려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