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두통, 스트레스 관련해서 질문 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만25세 남성입니다.

정확히 기억이 나지는 않지만 꽤 오래전부터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면 머리 속이 지끈거리며 아프기 시작했습니다.

매일 두통을 일으킬 만큼 스트레스를 많이 받고 있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최근 회사에 입사하고 나서 일주일에 2~3일 정도는 두통을 느끼는 정도까지 가지 않더라도 스트레스를 받고 있고 (머리속이 과부하 되느 느낌이 있습니다.) 1~2주에 한번 이상 두통을 느낄 정도로 스트레스를 받고 있어 관리가 필요하다는 생각에 질문을 남기게 되었습니다.

질문 드리겠습니다.

Q1. 두통이 생기기 시작할때만 진통제를 복용하고 그렇지 않은 경우 영양제 등으로 스트레스 관리를 하는 것보다 그냥 참는게 좋을까요?

Q2. 스트레스 관리를 위한 약이나 영양제는 어떤 것을 먹어야 하는지 궁금합니다.

바쁘신 와중에 답변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 )


answer Re : 두통, 스트레스 관련해서 질문 드립니다.
오승영
오승영 전문의 좋은사람정신건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2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신건강의학과 상담의 오승영입니다.

1. 두통의 원인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두통이 한쪽으로만 생기는지요? 아니면 띠를 두르듯이 머리 주변부에 생기는지요?
두통이 스트레스를 받을때만 생기는지요? 아니면 일상 생활 중 아무때나 발생하는지요?
두통이 발생하기 전에 미리 나타나는 느낌이 있나요?
두통에 대한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위와 같은 내용에 대한 정보가 있어야 합니다.
단순히 진통제만 복용해서는 치료가 되지 않으며 오히려 악화될 수도 있으니 가까운 신경과에 방문하셔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받으시는 편이 좋습니다. (두통은 신경과가 전문입니다.)

2. 스트레스를 방지하거나 줄여주는 약이나 영양제는 없습니다.
스트레스를 받았을 때 나타나는 신체적 변화를 치료하는 것이 주 치료입니다.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는데, 제일 좋은 방법은 스트레스를 주는 요인에서 회피하는 방법인데, 대부분은 그러한 상황에서 벗어나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스트레스를 받고 나서 그것을 해소하는 자신만의 방식을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한가지 예를 들면, 본인이 수행할 때 즐거움을 느낄 수 있는 취미 활동을 하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달리기, 자전거타기, 산책 등 신체활동이 동반되는 취미활동이면 더욱 좋습니다. 적절한 수면도 좋습니다.
음주나 흡연, 과도한 영양제 복용은 오히려 스트레스에 취약한 상태를 만들 수 있습니다.
주변에 자신의 힘든 점을 이야기할 수 있는 사람이 있으면 같이 이야기를 나누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만약, 그러한 분이 없다면 근처 정신건강의학과에 방문하시면 충분히 좋은 상담을 하실 수 있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