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estion
골드 크라운 일년 뒤 씹을 때 치아 통증
치아상황 설명---------------------------------------------
왼쪽 매복 사랑니 2개
오른쪽 반만 난 사랑니 2개 (둘 다 높이가 옆 어금니에 비해 절반 치실은 잘 들어가는것같음)
개방교합으로 어금니 끼리만 닿음.
군대에서 턱이 안움직여 의무대에 가보니 검사 후 군의관이 치아가 2개만 닿아 현역이 아닌데 왜 현역으로 왔냐고 물어봤었음.
1.어릴때 개방교합으로 인한 치아파절로 26번 16번 골드 크라운.
16번은 전역 후 이사하면서 빠지고(새콤달콤먹다가) 없어져서 5년~6년 동안 26번 왼쪽으로만 씹음.
이 여파 때문인지 36번 치아 파절.
2.36번 치아파절로 골드크라운 후
신경치료 실패(치과의사선생님이 미리 실패할 확률이 높다고 말씀해주심. 나중에 뽑고 임플란트 해야될지도 모른다고)
임플란트.
이 상태 입니다.
시간순서대로 보자면
26 16은 20년전 중학생때 일이고 36번은 작년 일입니다. 16번 금니를 빨리 안끼고 왼쪽으로만 씹어서 그런거겠죠?
36번 파절로 치과에 처음 갔을때 근 20년만에 갔는데 26번 금니는 구멍이 나있고(치과가서 알게됨)
16번은 금니를 잃어버려 5년동안 반대쪽으로 씹었다는 얘기 등을 한 후
전부 새로 함.
몇달동안 치아 3개에 금니를 씌우고 36번 실패 다시 임플란트.
36번 때문에 오랜만에 치과 갔다가 태어나서 처음으로 스케일링을 받아봤고
신경치료 및 임플란트 하는동안 6개월마다 총 3번을 받았습니다.
현재상황---------------------------------------------
치실은 아침 저녁마다 잘 하고있습니다.(치아파절로 병원에 간 뒤로 치실 사용중)
잇몸에 무리없는 힘으로 5번 안쪽까지 잘 넣어서 와리가리.
양치질도 치아 상태가 이래서 어릴때부터 양치질을 안한 기억이 한두번일 정도로 없습니다.
임플란트가 하는중 턱관절장애로 고생을 좀 했습니다.
하지만 점점 괜찮아져서 3달정도 전에 임플란트도 잘 끝넀고 아무 문제없이 치아를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본론---------------------
근데 2일정도 전에 제 기준 오른쪽 치아가 씹을때 통증이 있는데.. 신경치료할때의 찌릿찌릿과는 다른 잇몸 자체가 아픈?
힘을 줘서 씹으면 멍든 것처럼? 통증이 있습니다. 씹을때만!
이게 36번 파절때랑은 비슷하면서도 다른 느낌이라 무서운데..
바로 병원을 안가는 이유는 턱관절장애 떄문에 이 통증이 치아통증인지 턱관절장애로 인한 근육통?인지 자꾸 헷갈려서
병원에 갔을때 아무 문제없다는 진단을 받고 다음날이면 멀쩡해진게 3번정도 되기 때문입니다...
그게 위쪽인지 아래쪽인지
병원을 갈 생각이였는데 자고 일어나니 통증이 싹 사라졌습니다. 씹을 때 문제도 전혀 없구요
음식을 마구마구 씹어봐도 통증이 전혀 없습니다.
그냥 이대로 지내면 될까요? 아니면 병원에 가봐야 할 정도로 문제가 있는 건가요?
특이사항으로는 치아통증이 생기기 전전 날 카페인으로 인해 하루밤을 새고 푹 자고 일어나 몸이 피곤한 상태 였습니다.
사진은 2024년 2월쯤 찍은 사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