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estion
아버지께서 기침을 너무 오랫동안 하고 계세요...
제 부친께서 5개월째 기침이 심해서...
진료의뢰서 받아 대학병원 호흡기내과를 2개월 전부터 다니고 있는데요
환자 본인은 코에 아무 이상을 못느낀다고 해도 비염이 원인이라고 하더군요.
X-ray 상에 코 부분에 염증이 보인다고 교수님께서 말씀을 하시네요.
현재 항히스타민제를 하루 4알씩 해서 2개월째 드시고 있습니다..
지난 3월부터 기침으로 1차 의원에서 처방받은 약에도 항히스타민제가 한알에서 두알정도 있었으니..
꾸준히 복용해온걸로 적용하면 5개월째 항히스타민제를 드시는 겁니다. 물론 대학병원 진료시 드셨던 약을 알려드렸고요.
그외 항생제도 4개월 가량 드셨습니다.
하지만.... 이젠 코가 마르고 입이 마르고 소변도 힘들고 변비도 심하고...
그래도 가래 기침이 심한 상태 입니다. 점점 심해지는게 보호자가 보더라도 느껴집니다.
어제 외래 예약으로 다시 진료를 받았었는데요.
그래도 비염이라며 또 항히스타민제를.. 약만 바꿔주셨습니다..그것도 한달치나....
이렇게 먹어도 상관없다고 하시는데 맞는건지를 모르겠습니다. 고령환자에게 하루 4알이 너무 과한건 아닌지....
어제도 새벽에 주무시다가 기침하다 기도가 막혀서 숨을 1~2분가량 쉬지 못해서 어머니가 놀라고 했었나 보더라고요..
지금까지 3번 있었고.. 약 부작용인가 싶어서, 진료때 문의 했었으나.. 아무 연관이 없며.. 기침하다 죽는 사람 없다(?)는 이야기도 들었습니다.
지금까지 검사는 x-ray와 폐기능검사, 피검사한게 전부이긴해요.. 폐 CT 검사는 혹시 모를 조영제 부작용 우려로 거부했습니다.
그리고 심전도는 신경과에서 지난 3월에 검사한 자료가 있어서... 이상없다 하고요..
역류성식도염 해당되지 않는다고 하네요.. (이걸 여쭸다가.. 꾸지람을 들었습니다. 인터넷 같은데 찾아보지 말라고..ㅠㅠ)
현재, 별도로 약을 드시는 건 없습니다. 과거 전립선약과 신경과 약을 드셨었으나 부작용이 심해 전부 중단했습니다. 중단 후 호전된 부분도 상당히 많아서 신경과와 비뇨의학과에서 관찰 중이기도 하고요.. 약을 안드신지는 1년 째 되네요..
혈압 당뇨도 없으세요.
아버지 건강이 나빠진 시기는 코로나 백신 3차 접종 후 3일 뒤 부터이며, 여러 이상 증상이 있었고, 많이 호전된 상태셨거든요.
뇌 위축, 혹은 파킨슨을 의심했었으나.. 인지력 등에 전혀 이상이 없어서.. 신경과에서 관찰 중이긴 한데...
혹시 뇌 문제로도 이렇게 기침이 있을 수도 있는가요?
지난 신경과 진료때도 기침은 하셨지만, 진료문의는 하지 못했었거든요...
가족들이 지금 할수 있는건.. 침구류 전체 일주일마다 교체, 에어컨도 일주일마다 청소해드리고, 집안 습도를 40도 유지..
잦은 환기 정도입니다. (오전 11시~11시 30분, 3시~3시 30분 6시~6시 30분 으로 3회 합니다.)
집안에는 화초가 하나도 없습니다. 평소 알러지 증상도 없으셨고요..
아버지 기침을 낫게 해주세요..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