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estion
우측 축농증이 만성이 된거같은데 수술해야할지 고민입니다
원래 환절기 아침에만 재채기를 조금씩하던 경미한 알레르기 비염이 있는데요 축농증 증상을 겪었던적은 없던거같습니다. 작년 12월말 a형 독감에 한번 걸리고 타미플루를 다먹은 후 이명과 두통이 생겨서 이비인후과를 다시 갔더니 내시경으로 볼때 끈적한 콧물이 있어서 축농증이 생긴거같다고 얘기하셨습니다. 그렇게 한달반정도 항생제를 먹다가 낫지않아 병원을 옮겨서 ct를 찍어보니 한쪽에만 염증이 차있다고 얘기하시면서 항생제를 한달정도 먹고 호전되지 않으면 수술을 해야할거같다고 얘기하셔서 치료를 계속했는데 증상이 여전했고 ct상으로도 변화가 없어 의뢰서를 들고 대학병원까지 갔습니다. 우측 후사골동염이라는것도 이때 처음알았네요.
그런데 대학병원까지 가니 후각도 정상이고 코 상태도 나쁘지않아 수술할정도는 아니라고 얘기하시는데 어떻게 치료해야할지 모르겠어요. 현재 증상은 두통과 안면통증은 있다없다를 반복하다 살짝 줄어들었고 코가 반정도 막히며 코뒤에 콧물이 차있는 느낌이 있습니다. 코로 숨은 드나들지만 불편해서 자꾸 입으로 숨쉬게 되구요. 후비루때문인지 코와 목사이가 부어있는거 느낌이 들어요. 그리고 최근들어 침삼킬때 지직하면서 근육 움직이는 소리가 나고 가끔씩 아플때도 있는데 항상 중이염은 없다고 그랬습니다 . 축농증 때문인지 원래 있던 비염이 심해져서인진 모르지만 코안쪽이 계속 부어있는 느낌이라 코세척을 해도 편하지 않아요. 코세척할때또 누런코는 나오지않고 후각도 괜찮은편입니다.
동네병원에선 약이 통하지않으니 수술하라고 대학병원을 보냈는데 여기오니 수술할정돈 아니라해서 이제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겠어요 ㅠ 현재는 코세척과 몇개월째 나잘스프레이만 사용하고 있는데 증상이 호전되지 않아서 힘듭니다.
작년 12월부터 지금까지 3번의 ct를 찍었는데 다 처음상태와 같아서 심해지지도 나아지지도 않았다고 합니다. 이대로 둬도 되는지도 궁금하고 그냥 두자니 너무 불편해서 다른 병원도 가봐야할지 고민이 됩니다.
동네 이비인후과를 다닐땐 항생제를 포함한 비염약도 먹어봤고 대학병원에선 에리우스정,씨투스정 이약만 주셔서 먹어봤는데도 호전이 되지않습니다. 축농증 자체는 그대로인데 코 증상은 점점 안좋아지는거같아 고민이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