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하이닥 정형외과 상담의 박수철입니다.
무릎관절염 진단을 받은 후에는 관절에 부담을 최소화하면서도 효과적인 운동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현재 하고 계신 하지직거상 운동은 무릎에 부담을 주지 않으면서도 근력을 강화하는 좋은 방법입니다.
추가적으로 고려해볼 수 있는 운동으로는 수중 운동이 있습니다. 수영이나 수중 에어로빅은 물의 부력 덕분에 관절에 가해지는 압력을 줄여주어 안전하게 운동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이러한 운동은 하체 근력을 강화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러닝머신에서 걷는 것도 좋은 선택이지만, 이때는 경사가 없는 평평한 설정에서 천천히 걷는 것이 중요합니다. 무릎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신경 쓰며, 속도를 조절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스트레칭도 무릎 관절 건강에 유익합니다. 특히 허벅지 앞쪽과 뒤쪽, 그리고 종아리 근육을 늘려주는 스트레칭은 근육의 유연성을 높여주고 무릎에 가해지는 압력을 줄이는 데 도움을 줍니다.
마지막으로, 균형 운동도 추천합니다. 한 발로 서기나 균형 잡기 운동은 하체 근육을 강화하고 안정성을 높이는 데 효과적입니다.
그러나 모든 운동은 개인의 상태에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으므로, 운동을 시작하기 전에 반드시 전문의와 상담하고 본인의 상태에 맞는 운동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