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외이도 굳은살
아토피로 인한 귀 가려움과 면봉 사용으로 고등학생 때부터 외이도염이 자주 있던 30대초 남자입니다, 몇달 전부터 오른쪽 외이도 안쪽에 굳은살같은 질기고 하얀 각질이 앉아있습니다, 손톱으로 제거하면 떨어지기는 하나 다시 생기고요, 피나 진물 같은 염증 증상은 없습니다. 과각질화 증상 같기도 한데 귀 안파고 내버려두면 정상으로 돌아올까요?
3달전에 이비인후과 갔을때는 외이도염이 잘 생긴다고 연고정도 처방해주었습니다. 혹여나 외이도암 같은 무서운 질환일까 걱정도 되네요


answer Re : 외이도 굳은살
윤병기
윤병기 전문의 서울센트럴이비인후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41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1
안녕하세요. 하이닥 이비인후과 상담의 윤병기입니다.

외이도염, 과각화증, 염증은 우선적으로 가장 흔한 원인이 건드려서 입니다. 면봉으로, 귀이개로, 가려워서, 물이 들어가서 등등 어떤 원인에서 간에 귀를 건드려서 생가는 경우가 가장 많습니다.
위 어떤 경우라도 우선 건들지 않으면, 귀가 자연적으로 이물을 염증을 완화시킬 수 있지만, 건드리는 순간 더 피부가 벗겨지거나, 면봉솜이 귀속에 남이 있게되거나, 염증부위의 이차 감염으로 인하여 악화 되기 때문입니다.
외이도염은 혼자서 안보이는데 대략적인 느낌으로 연고만 바르는것 보다, 병원에서 보면서 치료를 받으시는게 좋습니다. 약을 바르다가 오히려 상처가 나는 경우도 많구요. 따라서, 가려울때 마다 이비인후과를 방문하시고, 치료를 받으실 것을 권유 드리며, 이미 병원에 다녀 오셨는데 연고만 받고 오신거라면 외이도 암 걱정은 우선적으로 접어두시거나, 아니면 병원에서 직접, 내시경으로 귀속을 보고 확인받으시는것이 가장 확실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