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하이닥 피부과 상담의 남상호입니다.
올려주신 사진은 두드러기가 가라앉을 때의 병변 모양을 보이고 있긴 하지만 이 사진만으로 단정할 수는 없네요.
두드러기성 피부염일 가능성도 있습니다.
‘만성 두드러기’란 두드러기가 수주(대개 6-8주) 이상 지속되는 경우를 말합니다.
급성 두드러기의 경우에는 그 원인을 찿아낼 수 있는 경우도 있지만
만성 두드러기의 경우는 그 원인을 찾아내기 힘든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알려진 원인 중에는 대표적으로 감염성 질환, 결체조직 질환, 악성 종양, 갑상선 질환 등이 있습니다.
그래서 원인을 찿기 위해 여러 가지 혈액 검사나 음식물 알러지에 대한 검사를 시행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대부분 뚜렷한 원인을 찾아내지 못 합니다.
만성 두드러기의 경우 짧게는 수개월 길게는 수년간 그 증상이 지속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증상이 심할 경우 너무 걱정하지 마시고 먹는 약으로 불편한 증상을 잘 조절하면서 지내시다 보면 언젠가는 없어질 수 있습니다. 반면에 증상이 심하지 않아서 별로 불편하지 않고 1-2시간 이내로 잘 가라앉는 경우에는 굳이 약을 복용하지 않아도 됩니다.
답답하시겠지만 현재로서는 보다 근본적인 해결책은 없는 실정입니다.
치료를 위해서는 항히스타민제가 대표적으로 사용되는데 장기 복용 시에는 입이 마르는 증상이 있을 수 있어 물을 자주 마셔야 하는 점을 빼고는 별다른 문제가 없으므로 안심하고 장기복용하셔도 됩니다.
이제 스테로이드는 그만 복용하셔야할 것 같습니다. 득보다는 실이 더 많을 수 있거든요.
먼저 피부과 전문의에게 정확한 진단을 받고 필요하다면 처방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문의에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