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배가 아파요
20일 수요일부터 배가 아프고 설사를 했습니다
병원에 가서 수액도 맞고 스타빅이라는 약도 처방 받아 왔지만 설사만 하지 않을 뿐 배가 계속 아픕니다 가만히 앉아 있거나 쭈끄려 누워 있을땐 많이 아프지 않지만 걷거나 일어서 있을 때(+몸을 쭉 편 상태로 누울때) 유독 더 아픕니다 병원에서는 배탈이라 했지만 장염같다고 느껴집니다

(배가 아프기 전 39.5의 열이 발생하는 심한 몸살에 걸렸었고 먹은 음식으로는 행사로 인해 3번의 버거와 닭고기,돼지고기를 먹었습니다)


answer Re : 배가 아파요
조영욱
조영욱 전문의 베드로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6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1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조영욱입니다.

급성 장염은 바이러스, 세균 등으로 인해 장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입니다.


장염의 증상으로는 설사와 구토가 생기고, 구토와 설사로 인해 복부에 가스가 차서 복부 팽만감이 생기기도 하고 탈수 증상으로 인해 기운이 없으며, 복부에 심한 통증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심한 경우에는 고열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노로 바이러스(식품, 식수, 감염 환자와 접촉을 통해 발생합니다)에 의한 장염의 경우 보통 24~48시간의 잠복기를 거치며 구토, 메스꺼움, 오한, 복통, 설사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비브리오에 의한 장염의 경우(여름철 오염된 해산물에 의해 잘 발생합니다) 4∼96시간의 잠복기를 지나

발열, 두통, 오심, 구토, 복통, 설사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꼭 금식은 아니지만 상황에 따라 자극적인 음식이나 음료 섭취를 금하시면서 안정과 휴식 그리고 부드러운 음식과 수분섭취로 탈수를 예방하면서 진정되는 것을 지켜보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증상이 너무 심하고 물만 드셔도 메스껍고 힘들며 설사가 지속된다면 무조건 금식이 아니라 가까운 소화기 내과에 가셔서 수액치료와 함께 의사의 지시에 따라 금식 기간을 정하는 것을 조언드립니다.


세균성 장염이 의심되는 경우 금식과 항생제 치료 그리고 탈수 예방을 위해 수액치료가 필요합니다.


바이러스성 장염의 경우 금식과 안정 그리고 휴식 수액요법을 하셔야 합니다.


잘 치료 받으셔서 빨리 쾌차하시기를 기원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