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갑작스런 혈변
최근 2,3주 동안 변비와 설사를 왔다 갔다 하고 가스가 심하게 찼습니다 뭘 좀 먹기만 하면 복부 팽만감이 들고 하루종일 가더라구요
일주일 전 쯤에는 복통이 심해 잠을 설친 날이 하루 정도 있었습니다

과식 때문인 줄 알고 엊그제부터 식사량을 줄였는데 바로 어제 혈변을 봤어요
아랫배가 계속 불편해서 화장실에서 힘껏 가스를 뺐는데 엄지손톱만한 핏덩이가 나왔습니다
하얀색 덩어리에 피가 엉겨붙어 있었어요
오늘 아침엔 딱딱하고 작은 대변이 밀려나오고 설사를 했습니다

몇주 간 귀찮아서 샐러드를 씻지 않고 먹다가 기생충이라도 생긴 걸까 싶어 6일 전에 구충제를 먹었습니다

기생충이 나온 걸까요? 아니면 대장내시경 검사를 받아봐야 할까요?

약사 선생님께서 일주일 뒤에 구충제를 한번 더 먹으라고 하셨는데 내일 구충제를 먹어야 할까요?

답변 부탁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answer Re : 갑작스런 혈변
조영욱
조영욱 전문의 베드로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6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조영욱입니다.

혈변이 생겼다는 것은 대변이 나오는 통로인 대장, 직장, 항문에 출혈이 생겼다는 의미입니다.

혈변 원인은 80% 이사잉 치열, 치루, 치핵 등 치질인 경우입니다.

다만 항문질환이 80%이상을 차지한다고 해서 혈변을 무조건 치질성 혈변으로 간주하는 것은 위험합니다.


항문질환 이외에도 소장의 궤양성 출혈, 대장 게실성 출혈, 위의 대량 출혈, 허혈성 대장염, 염증성 장질환(궤양성 대장염, 크론병), 대장암 가능성도 있습니다.


항문 질환이 의심되면 좌욕과 함께 안정을 취하시고 그래도 증상이 지속되면 항문외과를 가셔서 진료를 보셔야 됩니다.


항문질환이 없는데 선홍색 혈변이 지속되면 기타 다른 질병일수 있으므로 경각심을 갖고 소화기내과에 방문해 대장내시경등 검사가 필요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