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엄지발톱 뽑은 후 관리
안녕하세요.
제가 수요일에 발톱을 다치고 다음날 목요일에 발톱을 뽑았습니다. (내성발톱x, 축구하다가 엄지발톱이 들렸고 그 안에서 피랑 진물이 나서 뽑아야한다고 하셨어요)
그리고 금요일에는 소독을 받으러 갔는데 발톱을 뽑아서 생살이랑 거즈랑 붙어서 떼어낼 때 너무 아프더라고요. 간호사분도 그냥 막 뜯어내셔서 너무 아팠어요.
토요일이랑 일요일에는 집에서 혼자 소독하라고 하셔서
오늘 혼자 소독했는데 거즈 떼어낼 때 역시나 살이랑 거즈가 붙어서 떼어낼 때 너무 힘들더라고요. 그래도 소독해야한다는 생각에 다 뜯어내고 포비돈으로 소독하긴 했는데 소독 이후부터 욱신거리고 통증이 계속 돼요.
(의사선생님께서 포비돈으로 소독해주세요라는 말씀밖에 안 하셔서 후시딘 연고는 안 바르고 포비돈으로만 소독 후 테이핑 해줬어요)
내일도 일요일이라 혼자 소독해야하는데 억지로 떼어내고 소독해줘야할까요?
인터넷에 찾아보니까 억지로 떼어내지 말고 거즈 위에 포비돈 도포하고 드레싱 테이핑하라는데 또 어떤 후기에서는 그렇게 했다가 살에 더 달라붙어서 더 떼어내기 힘들었다고 하는 얘기가 있더라고요..
어떻게 해야 좋을까요 ㅠㅠ


answer Re : 엄지발톱 뽑은 후 관리
홍인표
홍인표 전문의 닥터홍가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4472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홍인표입니다.
너무 힘드셨겠습니다
약국에서 멸균증류수나 멸균생리식염수를 구입할 수 있으면 거즈를 충분한 시간 적셔서 살살떼어내보셔요
다음에는 메디폼을 붙이거나 아니면 항생제 연고를 듬뿍 발라서 상처가 마르지 않도록 하시면 거즈를 떼어내기 쉽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