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하이닥 안과 상담의 정중영입니다.
1. c/d area ratio와 수직 cdr은 정상과 이상을 구분하는 뚜렷한 기준이 없나요? 대략적인 것이라도 좋으니 설명 부탁드립니다.
2. 병원에선 정상이라고 하는데 정말 이 수치가 녹내장을 진단할만큼의 수치는 아닌건가요?
3. 시신경유두함몰비는 c/d area ratio와 수직 cdr 둘 중 어느 것을 지칭하는 건가요?
녹내장 진단에 OCT가 없던 시절에는 유두함몰비를 직상검안경으로 직접 관찰하면서 전체 수평 유두 직경에 대한 수평 유두함몰을 측정해서 나타냈었습니다. 하지만 녹내장 정의 상 유두함몰비는 면적비가 더 중요하고, OCT로 그것을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게 되면서 거의 진료의 표준이 되었습니다.
수직비를 측정하는 이유는 녹내장이 진행 할 때 수직비가 주로 증가하기 때문에 녹내장 진행을 확인하기 위해 측정하게 됩니다.
시신경 섬유층 두께를 바로 측정할 수 있는 OCT의 사용으로 유두함몰비는 녹내장의 진단에 크게 중요하지 않게 여겨 지는데요, 일반적으로 인정되는 녹내장모양시신경유두는 유두함몰비가 0.6보다 크거나 양안의 유두함몰비의 차가 0.2보다 클 때 입니다.
문의하신분의 유두함몰비는 0.4/0.43 인데요, 전혀 녹내장을 걱정해야하는 수치는 아닙니다.
4. 저의 각막 두께가 정상보다 많이 두껍다고 하는데 정말 맞는지, 그리고 두꺼운 것이 정말 좋은 것이 맞는지 궁금하네요.
위에 나와 있는 total thickness 는 각막두께는 아니고, 시신경 유두 주변의 섬유층 두께입니다.
각막두께는 확인할 수는 없네요.
답변이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