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헬시라이프

[1분 Q&A] 피임약 복용이 유방암 예방에 도움이 되나요?

입력 2014.05.23 00:00
  • 최은경·하이닥 건강의학기자

Q. 저는 독신주의자인 34세 미혼여성 입니다. 임신과 출산을 하지 않은 여성은 여성호르몬에 노출이 많이 되어 유방암 같은 여성암에 걸릴 확률이 높다고 들었습니다. 피임약 복용이 유방암 예방에 도움이 된다던데 정말 효과가 있나요?

A. 유방암의 정확한 원인은 완전히 밝혀진 것은 아닙니다만 가장 유력한 발암 위험인자는 일방적이고 지속적인 여성호르몬(에스트로겐) 노출,유방암의 가족력, 방사선조사, 기타 음주나 비만, 면역학적 요인 등이 있습니다. 유방의 상피세포는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의 자극으로 성장하고 세포 분열이 촉진되는데 아무래도 초경이 빠르면서 임신이나 모유수유 경험이 없이 지속적으로 에스트로겐에 노출된 여성들이 유방암 발생확률이 높습니다.

약을 먹는 여자약을 먹는 여자

초경이 이르고 임신을 하지 않는다고 해서 모두가 유방암 발병륭이 높은 것은 아니고 BRCA1 이나 BRCA2 와 같은 유방암 관련 유전자의 변이 여부가 암 발생과 밀접합니다.

중요한 것은 가족력이 있고 특히, 난소암이나 유방암 가족력이 있는 경우라면 향후 피임이 굳이 필요치 않은 상황이라도 피임약을 보조하여 에스트로겐의 일방적 과자극을 보완할 수 있으면 좋겠지만, 만일 특별한 가족력이 없이 유방 자가검진시 이상이 없다면 정기적인 유방검진을 하면서 지켜봐도 됩니다.

피임약은 에스트로겐의 일방적 자극을 보완하는 호르몬이 함유되어 있어서 이 호르몬의 복용을 위해 유방암 예방차원에서 복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필수인 것은 아닙니다.

Q. 피임약 복용 외에 여성암 예방을 위한 다른 방법이 있나요?

A. 동물성 지방섭취를 줄이고 비만을 예방하는 차원에서 균형 잡힌 식단과 콩이나 두부 등의 식물성 에스트로겐 섭취를 권장하는 것이므로 평소 적절한 운동을 병행하면서 유방암 검진을 꾸준히 받으시기 바랍니다.

<도움말 = 하이닥 산부인과 상담의 강미지 (산부인과 전문의)>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