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전문가칼럼

춥다고 매일 신는 부츠, ‘무좀’ 주의

입력 2013.12.16 00:00
  • 강진수·강한피부과의원 전문의

춥디 추운 겨울, 한번 부츠를 신고 그 보온성에 감탄하게 된다면 겨울 내내 부츠를 벗기가 어렵다. 실제로 많은 여성들이 굽 높은 롱부츠, 굽 낮은 롱부츠, 목이 짧은 미들 부츠, 패딩 부츠, 발등까지만 가려주는 부티 등 다양한 형태와 색색의 부츠를 마련하고 매일 이를 번갈아 신어가며 겨울 내내 부츠를 신는다. 최근에는 남성용 부츠도 많이 다양해져 남성들도 부츠를 즐겨 신는 추세다. 하지만 하루 종일 통풍이 되지 않는 부츠를 서너 달 동안 계속 신을 경우 자칫하면 무좀에 걸릴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 무좀균 번식이 쉬운 롱부츠, 어그부츠 속

부츠를 신은 남녀부츠를 신은 남녀

영하의 추운 날씨에도 매년 짧은 반바지와 미니 스커트는 가장 유행하는 패션 아이템이다. 여기에 맨 다리를 감싸주는 롱부츠는 겨울철 필수품이다. 미니 스커트와 어울려 멋을 내주는 데다 보온효과까지 주기 때문. 하지만 멋스러운 부츠 이면에는 발 건강을 해치는 복병이 숨어있다.

부츠는 좁은 볼, 높은 굽, 짧게는 발목 길게는 무릎 위까지 오는 길이로 인해 통풍이 거의 되지 않는 신발이다. 따라서 다른 신발에 비해 같은 시간을 신고 있어도 땀이 더 많이 차고 다리는 더 피로함을 느끼게 된다. 신발과 양말, 발가락 사이에 축축하게 땀이 차면 피부 맨 바깥인 각질층이 불게 된다. 세균은 땀에 불어난 각질을 분해하면서 악취가 나는 화학물질을 만들어내는데 이때 심한 발냄새가 난다. 또 땀에 불어난 각질을 녹여 영양분으로 삼아 기생하는 곰팡이 균까지 나타나면 결국 무좀에 걸리게 된다.

또한 요즘 어른 아이 할 것 없이 즐겨신는 양털부츠인 어그부츠도 겨울무좀을 유발할 수 있다. 어그부츠는 천연양모로 만들어진 신발이어야 보온성이 좋고 발도 편안한데 인조나 합성모의 저가 중국산 부츠는 보온성이 떨어지는 것은 물론이며, 통풍도 잘 안돼 장시간 신게 되면 발 냄새, 무좀을 유발할 뿐만 아니라 방수기능이 떨어져 혈액순환이 안되고 추위에 얼면서 동상이 생길 수도 있다.

◆ 실내습도 높은 곳에서 잘 옮아

겨울이면 바빠지는 곳이 바로 온천, 스파, 찜질방이다. 하지만 온천장, 목욕탕, 사우나, 찜질방, 수영장 등은 무좀의 주요 전염장소이므로 특히 주의해야 한다. 이들 업소는 겨울에도 여름만큼 더운 실내온도를 유지하고 있어 무좀균이 번식하기엔 딱 좋은 조건을 갖추고 있다.

함께 사용하는 발판이나 수건, 찜질복 등은 무좀 환자의 각질이 남아있기 쉬워 무좀균에 전염될 수 있으므로 주의한다. 또한 많은 스파 시설에서 갖추고 있는 닥터 피쉬탕은 무좀균뿐만 아니라 온갖 세균들이 번식할 수 있는 조건을 갖추고 있으므로 주의를 요한다. 또한 많은 사람이 이용하는 만큼 물을 청결하게 관리하기 어려워 피부병이 있는 사람의 경우 피부병이 더욱 악화될 수 있다.

우리 피부는 오랜 시간 피부가 물에 불어있거나 땀에 젖어 피부가 무른 상태에서는 무좀균이 더욱 잘 전염된다. 너무 오랜 시간 탕 속에 있어 피부가 쭈글쭈글해질 때까지 있거나 하지 말고, 땀에 젖은 피부는 잘 닦고 충분히 건조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누구나 이용하는 수건, 타올, 가운 등을 이용하는 것보다는 개인용품을 챙겨가는 것도 무좀전염방지에 도움이 된다.

◆ 겨울철 무좀 예방법

겨울철 부츠를 포기할 수 없다면 되도록 부츠를 연속해서 신지 말고 두세 가지의 신발을 하루씩 번갈아 신는 게 좋다. 외출 후에는 부츠 속을 드라이어로 살짝 말려주고 신문을 뭉쳐 발 부분을 채워놓으면 신발 속 건조도 되고 발냄새도 사라진다. 부츠 속에 박하 잎이나 커피 찌꺼기, 혹은 먹다 남은 녹차 찌꺼기를 잘 말려 가제에 싼 후 넣어두면 냄새 제거 효과가 있다.

또한 출퇴근 시에는 부츠를 신더라도 사무실에서는 슬리퍼나 다른 편한 신발로 갈아 신는 것이 발 건강에 좋다. 어그부츠의 경우에는 인모나 합성양털 제품보다는 천연양털 제품을 이용하고, 털이 따뜻하다고 맨발로 신지 않는다. 반드시 양말을 신고 어그부츠를 신어야 무좀예방도 되고 발 건강에도 좋다.

무좀은 성인과 어린이의 치료는 동일하나 균의 형태와 증상에 따라 치료 방법이 달라진다. 초기 무좀 치료에 바르는 연고가 효과가 있다. 가벼운 증상일 경우 항진균제 연고를 4~8주 정도 꾸준히 발라주면 완치할 수 있다. 대부분의 무좀은 부작용이 적은 국소도포용 항진균제만으로도 만족할 만한 치료 효과를 거둘 수 있다. 따라서 가능하면 먹는 항진균제를 남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치료와 함께 땀에 젖은 양말을 자주 갈아 신고 매일 구두도 2~3켤레를 돌아가며 신는 등 발 관리를 해주어야 한다. 특히, 발을 깨끗이 씻고 발가락 사이사이, 발톱 속, 발가락 옆 부분까지 확실히 말려주는 것이 좋다.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