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질환·치료

암세포의 증식과 재발 막는 유방암 ‘방사선 치료’

입력 2015.04.21 15:01
  • 최윤선·(학교법인)인제대학교부산백병원 전문의

유방암은 유방 내에만 머무는 양성종양과 달리 유방 밖으로 퍼져 생명을 위협할 수 있는 악성 종양이다. 유방암은 여성에게 암이라는 고통 외에도 유방의 상실 및 모양의 변형으로 인한 상실감 등 여러 가지 고통을 주지만, 조기에 발견할 경우 생존율이 90% 이상으로 여성들의 조기 검진만 잘해도 충분히 이겨낼 수 있는 질환이다.

유방암은 암이 진행된 정도와 발생부위, 크기에 따라 수술과 항암화학요법, 방사선 치료, 항호르몬 요법 등을 적절히 조합하여 치료한다. 과거에는 유방암의 병기와 상관없이 유방 전체를 들어내는 유방 전절제술을 시행하는 것이 보통이었으나 최근에는 유방을 보전하는 수술 후 방사선 치료를 하는 방식이 보편화하고 있다. 하지만 방사선 치료의 효과에 대해 제대로 알지 못하고, 부작용에 대해 걱정만 하는 사람들도 많다. 이에 하이닥 공개상담실 우수상담의 최윤선 전문의(인제대학교 부산백병원)에게 유방암 방사선 치료의 효과와 주의사항에 대해 자세한 이야기를 들어봤다.

1. 유방암 치료에서 방사선 치료가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방사선촬영방사선촬영

많은 유방암 환자들(80%)이 초기 유방암(0~2기)으로 진단을 받으시는데, 이 경우 최근에는 대부분 유방보존수술을 시행합니다. 이는 초기 유방암에서는 유방을 보존하는 부분절제술이 전절제술과 비슷한 수준의 생존률을 가져다준다는 것이 알려졌기 때문입니다. 이때 유방보존 수술 후 추가적인 방사선 치료는 재발의 위험을 절반 정도로 현저히 줄여주며, 유방암과 관련된 사망률을 1/6 정도로 줄여줍니다. 그래서 유방보존수술을 시행한 대다수의 환자에서 방사선 치료는 이미 표준 치료로 받아들여지고 있습니다.

또한, 국소적으로 진행된 암(3기)에 대해 유방 전절제술을 시행한 경우에 있어서도 수술 결과에 따라 필요 시 방사선 치료를 시행하는데, 이 경우 방사선 치료는 재발률이나 사망률을 유의하게 줄여주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2. 방사선 치료, 큰 비용이 드는 것은 아닌가요?

유방암 치료를 시작하시면 보통 30회 정도의 방사선 치료가 필요하고, 이 방사선 치료 비용이 암 치료에서 수술만큼 큰 비중을 차지한다고 말씀하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하지만 작년 여름 이후 정부 정책의 영향으로 지금은 전보다 비용이 감소한 편입니다. 또한, 선택진료를 하지 않고 젊은 의사에게 치료받으시면, 선택진료를 하신 것에 비해 1/3 정도 수준인 수십만 원대의 저렴한 비용으로 치료 가능하십니다.

최근에는 회당 방사선 치료 선량을 늘리고 치료 횟수를 줄이는 유럽에서 시행하던 방법(저분할 방사선 치료)을 쓰는 병원들도 있습니다. 이 경우 같은 수준의 치료 효과를 보이지만, 줄어든 치료 횟수만큼 기존 치료의 2/3 정도의 비용으로 치료받으실 수 있습니다.

3. 유방암 방사선 치료 시 주의사항이 있나요?

치료 중 장시간 사우나를 하시거나 온찜질, 열 치료를 받으시는 것은 피부 손상 및 감염 위험을 증가시키기 때문에 좋지 않습니다. 치료 중 면역이 저하될 수 있어서 음식은 깨끗하게 요리하고, 신선한 것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반면, 요가나 스트레칭 등 가벼운 운동을 해주는 것은 피로를 감소시키고, 면역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방사선 치료받으시는 부위 피부에 보습을 유지해 주는 것도 좋습니다.

유방암 치료 시 일시적인 우울감을 호소하시는 분들도 종종 계십니다. 수술 및 항암치료 후 탈모에 따르는 신체 변형에 대한 스트레스와 항호르몬제 치료에 따르는 정서 변화가 원인이 될 수 있는데요. 이때는 그냥 두는 것보다는 정신과적 상담이나 일시적인 약물치료가 도움될 수 있습니다. 치료 시 힘드신 것이 있으시면, 도와드릴 수 있도록 담당 전문의에게 말씀해 주십시오.

4. 방사선 치료 시 생길 수 있는 부작용과 합병증은 무엇인가요?

인제대학교 부산백병원 최윤선 전문의인제대학교 부산백병원 최윤선 전문의

급성 부작용은 피로, 피부염, 피부 착색 등이 있지만, 이 부작용들은 치료 후 곧 사라집니다. 치료 후 몇 달 후 방사선 폐렴이 소수의 환자에 발생하지만, 대부분 일시적인 약물치료로 호전됩니다.

만성적인 부작용으로는 피부의 섬유화로 인한 경화, 치료 부위 모세혈관 확장 등이 나타날 수 있으며, 매우 드물게 갈비뼈 골절, 폐 섬유화, 심혈관 질환, 이차 암 발생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특히 좌측 유방암 환자에서 심장에 들어가는 선량을 줄이기 위해 치료 계획 시 호흡 조절 및 심장 차폐 등 여러 방법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5. 복잡한 사례의 환자는 어떻게 치료하나요?

대부분의 종합병원에서는 정기적으로 해당 암 관련 전문의들이 모여서 세미나를 합니다. 저도 매주 월요일 점심때 세미나에 참석해 관련 분야(외과, 영상의학과, 방사선종양학과, 병리과 등) 전문의들이 모여서 특이하거나 과 간 논의가 필요한 복잡한 케이스인 경우 이에 대한 치료 계획을 세웁니다.

최근 유방 재건수술이 유방암 환자에서 새로 보험 적용을 받게 되었는데, 이런 경우에 있어서도 유연하게 진료과 간 협진이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종합병원의 전문 클리닉에서는 이런 상호협력 과정에서 환자에게 적합한 더 좋은 치료 방법을 찾으려는 시도를 계속하고 있습니다. 또한, 각 분야의 전문의들은 유방암 발생률이 증가하고 있는 만큼, 유방암 치료에 관여하는 비중을 늘려서 좀 더 빠르고 효과적인 치료가 가능하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6. 유방암을 예방하는 생활습관은?

비만이 유방암 발생을 증가시킨다는 연구가 있습니다. 또한, 치료 후 합병증이 비만과 관련된다는 연구도 있습니다. 건강을 위해 칼로리 섭취를 줄이고, 꾸준히 운동하고, 적절한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유방암 예방을 위해 좋은 생활 습관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과도한 음주 역시 유방암 위험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알려졌기 때문에 자제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10% 이하의 유방암 환자들은 유전적 소인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유방암 가족력이 있는 경우에는 좀 더 검진에 신경을 쓰시면 좋겠습니다. 또한, 30세 이전에 흉부에 방사선 치료를 받았거나 여러 번 투시경을 받은 과거력이 있으신 분들도 유방암 위험도가 증가하기 때문에 주의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유방암은 호르몬 의존적인 병이기 때문에 폐경기 호르몬 대체 요법은 유방암 발생률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반면, 모유 수유는 유방암 발생률을 감소시킵니다. 임신이나 출산의 과거력이 없는 경우 유방암이 발생률이 증가합니다.

<도움말 = 인제대학교 부산백병원 최윤선 전문의 (방사선종양학과 전문의)>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