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전문가칼럼

부모님의 눈 밑이 볼록 튀어나왔다면 하안검으로 개선

입력 2015.10.16 16:00
  • 김수철·HiDoc 전문의

사회풍토가 바뀌면서 부모님을 위한 선물 트렌드도 바뀌고 있다. 물건 또는 현금으로 부모님께 감사의 인사를 해왔던 방식이 최근에는 효도선물이라 하여 세월의 흐름 때문에 생긴 주름이나 피부처짐 등을 개선하여 다시 젊어 보이도록 해 드리는 일명 '효도성형'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이런 현상은 경제뿐만 아니라 의료발전으로 인간의 수명이 100세 시대를 달리면서 좀 더 동안으로 혹은 더 아름다운 중노년으로 살아가고 싶은 욕구가 더해져 생긴 현상으로 보인다. 특히 성형외과적 시술이 젊은 층과 중년층에서 주를 이루던 것과 달리 높아진 노년층의 수요 수치가 이를 뒷받침하고 있다.

부모님들은 노환으로 인해 얼굴에 발생하는 증상 중 가장 많이 개선하고 싶은 부위는 어디일까? 대표적으로 얼굴주름과 피부처짐 증상일 것이다. 주름은 생활습관과도 밀접한 관계가 있지만, 피부탄력이 떨어져 얼굴 전체적으로 발생하는 주름을 가장 개선하고 싶어한다. 피부탄력은 주름뿐만 아니라 눈꺼풀, 볼살, 목피부 등 전체적으로 피부를 처지게 만든다.

인상을 쓰는 여성인상을 쓰는 여성

얼굴주름과 피부처짐은 개선만으로도 5~10년은 더 젊어 보이는 효과를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좀 더 젊어 보이도록 하기 위해서는 눈 밑에 쌍인 지방과 늘어진 피부도 개선이 필요하다. 특히 눈 밑에 지방이 쌓여 볼록 튀어나오는 것은 외관상으로도 보기 안 좋을 뿐만 아니라 고집스러워 보이고 눈 밑이 그늘져 있기 때문에 인상 자체가 어두워 보이기까지 한다.

쌓인 눈 밑 지방과 늘어진 피부는 ‘하안검’이라는 시술을 통해 얼마든지 개선할 수 있다. 하안검은 상태에 따라 최소 절개 후 눈 밑 지방을 제거하고 피부를 당겨주는 방법과 눈 밑 지방을 꺼진 부위에 재배치하고 피부를 당겨주는 방법 등으로 진행된다. 절개방법은 눈꺼풀 안쪽으로 수술을 진행하기 때문에 흉터가 거의 없고 부기도 거의 없다.

하안검은 늘어진 눈꺼풀과 눈가주름을 개선하는 상안검수술과 함께 노년층에서 가장 많이 하는 안티에이징 시술법이다. 개선점을 바로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만족도나 선호도가 매우 높으며, 일반적으로 위 눈꺼풀 보다 눈 아래쪽 부위의 노화현상이 더 빨리 오기 때문에 증상을 개선하는 동시에 예방책으로 떠오르고 있다.

반면 눈가 피부는 다른 부위의 피부보다 얇고 예민하기 때문에 시술 혹은 수술 시 신중한 주의가 필요하다. 개개인의 피부 상태나 증상이 다르므로 정확한 증상 파악이 필요하며 그에 맞는 적합한 방법으로 개선이 진행되어야 한다.

또한, 상안검과 하안검 같은 피부과적 수술이 진행된 후에는 빠른 회복관리가 결과의 만족도를 더욱 높일 수 있기 때문에 사후관리 시스템이 갖추어져 있어야 한다. 그뿐만 아니라 응급상황을 위한 안전관리시스템이 구축되어 있어야 하며, 무엇보다 다양한 수술경험과 노하우를 겸비한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이 이루어져야 한다.

<글 = 더성형외과 김수철 원장 (성형외과 전문의)>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