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하이닥TV

맑고 깨끗한 피부의 적, 기미와 잡티

입력 2016.04.27 11:24
  • 임종현·맑은참피부과의원 전문의

기미와 잡티에 대해 맑은참피부과 임종현 피부과 전문의와 함께 알아봅니다.

맑고 깨끗한 피부의 적이 있다면? 바로 기미와 잡티입니다. 기미와 잡티를 초기에 치료하지 않고 방치할 경우 더욱 짙어질 뿐만 아니라 더 넓은 부위로 퍼지게 되는데요, 게다가 한번 생기면 잘 없어지지 않고, 상대방에게 어두워 보이는 인상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예방이 가장 중요합니다.

◆기미와 잡티 예방법

기미와 잡티의 예방을 위해서는 평소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고 멜라닌 색소 형성을 억제하는 비타민C가 풍부한 과일과 채소를 자주 먹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기미와 잡티는 자외선에 의해 많이 생기는데요, 외출을 하면 반드시 자외선 차단제를 충분히 바르고, 피부에 흡수시키는 것이 중요하고요, 3~4시간 간격으로 자외선 차단제를 덧발라주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이미 생겨버린 기미와 잡티라면 일반적인 팩이나 마사지로는 쉽게 없어지지 않기 때문에 레이저 치료를 받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기미와 잡티 치료법

1) 균일한 강도의 빛으로 기미를 제거하는 BBL레이저

기미, 잡티 제거에 효과적인 레이저는 BBL 레이저가 있습니다. 일반적인 레이저 시술은 부작용의 우려가 있지만, BBL 레이저는 넓은 파장대와 피부 냉각장치인 특수 사파이어 팁을 적용해 시술 중 피부 표면을 열 손상으로부터 보호해주어 부작용 가능성이 작습니다. 또한, 파장대별로 필터를 교환해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각 피부 질환에 적합한 맞춤형 시술이 가능하며 피부 속 멜라닌 색소만 선택적으로 파괴하는 방법으로 악성 기미도 확실하게 치료할 수 있습니다.

2) 진피층 기미의 원인을 치료하는 실펌 레이저

동양인은 선천적으로 기미가 깊고 짙게 생기는 특성이 있기 때문에 피부 표면의 색소만 제거하는 방식으로는 재발 확률이 높고 색소 질환을 완전히 개선하기 어렵습니다. 이 경우 실펌 레이저를 적용할 수 있는데요, 실펌 레이저는 진피층 기미의 원인인 이상 혈관을 치료하는 레이저입니다. 병변의 비정상 혈관만을 선택적으로 치료하여 재발률이 낮습니다. 이를 통해 멜라닌 세포의 활동력이 저하되고 기저 막이 재생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기미와 잡티 레이저 치료 후 주의사항

레이저를 통해 기미와 잡티 제거 시술을 하였다면 사후 관리도 매우 중요합니다. 회복 과정에서 피부 유형에 맞는 관리를 받으면 더 큰 치료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색소 질환 때문에 미백 크림을 사용하는 경우도 있는데요, 미백 크림은 멜라닌 형성을 방해하는 약물치료의 일종으로 일반적인 미백 화장품과는 달리 피부 트러블이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반드시 피부과 전문의의 처방을 받아 사용해야 합니다.

* 제작: 하이닥 미디어콘텐츠팀 [촬영: 김혁수, 김영삼 / 편집: 김혁수 / 작가: 정선아]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