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전문가칼럼

아기를 기다리는 당신에게, 임신을 위한 조언

입력 2016.06.16 10:42
  • 김현주·자윤한의원 한의사

몇 년 동안 아기를 가지려고 노력하지만 잘되지 않아 내원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간절한 마음으로 아기를 기다리는 분들을 위해 임신 잘되는 방법에 관해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운동 등 건강한 생활습관 유지

임신이 잘 되려면 우선 예비 엄마, 아빠의 몸이 건강해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건강한 생활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규칙적이고 영양의 균형이 잡힌 식사를 하면서 적당한 강도의 운동을 합니다. 카페인 섭취와 임신과의 관련성을 아직 확인되지 않았지만, 하루 5잔 이상의 커피를 마시면 체외수정 성공률이 50% 이상 떨어진다는 연구결과가 있으므로 카페인을 너무 많이 섭취하는 것을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흡연과 음주는 정자의 질을 저하시키고 여성의 가임력을 떨어뜨리므로 금연, 금주해야 합니다.

커플커플

배란기에 맞는 임신 시도

임신을 준비하는 부부들이 가장 많이 하는 방법이 배란기에 맞춰서 부부관계를 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런 방법은 스트레스를 유발해서 권장하지 않으며 배란일이 임신가능성이 가장 높은 시기도 아닙니다. 임신율이 높은 시기는 배란 3일전으로 배란점액이 풍부하게 나오는 날입니다. 콧물처럼 끈적한 배란점액이 많이 나올 때 행복한 부부관계를 하신다면 임신율을 더욱 높일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 해소

가장 중요하지만 어려운 일이 바로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것입니다. 스트레스는 임신율을 떨어뜨리는 원인이 되기도 하지만 임신이 되지 않아 스트레스를 받기도 합니다. 복식호흡이나 명상이 도움되며 스트레스로 꽉 막혀 있는 기운을 풀어 주는 한방치료도 도움이 됩니다.

조기 검진

불임을 예방하고 임신이 잘되기 위해 가장 좋은 방법은 조기 검진입니다. 특히 가임력이 감소하기 시작하는 만 35세 이상 여성의 경우 6개월 이상 임신이 되지 않는다면 적극적인 치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임신을 준비하시는 모든 분께 아기 천사가 찾아가길 바랍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김현주 (한의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