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전문가칼럼

목거상술, 목주름 없애는 효과적인 방법

입력 2016.08.09 17:36
  • 김수철·HiDoc 전문의

언제부터인지 사람들의 얼굴만 봐서는 나이를 짐작하기 어려워졌다.

쉽사리 사그라지지 않는 동안 열풍으로 인해 나이보다 어려 보이는 얼굴을 선호하게 되면서, 동안이 되기 위한 여러 가지 방법이 주목 받고 있다. 나이가 어릴수록 주름 없이 깨끗한 피부를 자랑하듯, 동안 메이크업, 동안 성형 등을 통해 잡티를 없애고 주름을 개선하는 것이다.

목을 잡고 있는 여성 목을 잡고 있는 여성

이처럼 동안이 되기 위해서는 얼굴을 관리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목주름’ 또한 놓치지 말아야 한다. 얼굴의 노화는 기능성 화장품으로 감추거나 시술로 개선하는 것이 보편화 되어 있지만, 목까지 관리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기 때문이다.

목의 피부는 얇고 움직임이 많아 노화가 빨리 진행될 수밖에 없다. 또한, 한 번 생긴 목주름은 없애기 힘들어서 매일매일 관리를 함으로써 주름이 생기지 않게 예방해야 한다. 화장품을 바를 때 얼굴에만 바르지 말고 목까지 이어 바르면서 마사지를 해주는 것이 좋고, 손바닥을 이용해 목을 좌우로 지그시 눌러주는 스트레칭을 하는 것도 목주름을 예방할 수 있다.

하지만 이미 생긴 목주름은 기능성 화장품이나 스트레칭을 통해서 해결하기는 힘들다. 이미 노화가 상당히 진행된 목주름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목거상술이 가장 효과적이다.

목거상은 턱밑이나 귀 뒤의 보이지 않는 부분을 절개하여 목의 피부를 당겨 봉합함으로써 주름을 개선하는 동시에 탄력까지 줄 수 있는 수술이다. 목주름과 함께 턱 주변에 늘어진 살이 많을 경우, 지방흡입술과 함께한다면 주름과 동시에 턱선까지 갸름하게 개선할 수 있다.

이처럼 목거상술은 목주름을 제거하는데 효과가 좋지만, 시술 후 부기나 멍이 생길 수 있으므로 3~5일 정도의 회복 기간을 가져야 한다. 또한, 목의 노화 정도에 따라 어느 부위를 절개할지, 어떤 수술과 병행해야 최상의 효과를 얻을 수 있을지 고려하여 시술받아야 한다.

나이가 들수록 노화가 진행되는 것은 당연한 현상이다. 이를 자연스럽게 받아들일지, 시술을 통해 개선할지를 선택하는 것은 본인의 몫이다.

다만, 그 선택에 후회가 없어 지려면 지금 내 피부 상태와 주름의 원인을 정확히 분석하여 불필요한 시술은 지양하고, 나에게 적합한 시술을 통해 최대의 효과를 끌어내는 것이 중요하다.

<글=하이닥 의학 기자 김수철 (성형외과 전문의)>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