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전문가칼럼

생리불순, 임신에 영향을 끼칠까?

입력 2017.01.25 08:45
  • 신예지·쉬즈한의원 한의사

보통 생리를 자주 하지 않으면 ‘편하다’라고 생각하는 경우들이 많다. 하지만 생리는 여성의 기본적인 건강 척도로, 생리주기와 생리양상 등을 잘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다.

생리불순은 배란일을 확인하기 어렵기 때문에 임신시도 시기를 잡는 것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또한, 생리를 제대로 하지 않으면 자궁내막의 질도 저하되므로 생리불순이 있는 사람이라면 임신 전 자궁 점검이 필요하다.

임신임신

생리불순을 가지고 있는 상태에서 임신을 준비하게 되면 ‘조경(고를 조調/월경 경經-월경을 고르게 하다)치료’를 진행 할 필요가 있다. 규칙적인 월경은 임신의 가장 기본으로, 규칙적인 생리주기는 임신 계획을 잡기에 유리하며 안정적인 내막을 만들어 임신 가능성을 높인다.

생리불순 여성의 임신 준비를 위해서는 보통 병원을 방문하여 배란일을 잡거나, 배란 유도제를 복용한다. 하지만 이러한 일들은 스트레스 요소가 될 수 있고, 글로미펜과 같은 배란유도제가 내막을 얇게 만드는 부작용을 가져올 수 있기 때문에 복용 시 많은 주의가 필요하다.

생리불순으로 인해 임신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연령과 임신시도 기간에 따라 임신 계획은 달라질 수 있겠지만, 3개월 정도의 몸을 만드는 시간을 가져 생리를 정상화 시켜야 한다. 이후 자연 임신을 시도한 후에도 임신이 되지 않는다면 인공수정, 시험관아기 시술과 같은 보조 생식술의 힘을 빌리는 것을 고려해볼 수 있다.

생리불순은 임신을 시도함에 있어 시간은 오래 걸릴 수 있으나 임신이 불가능 한 것은 아니기 때문에 전문가와 상의 후 적극적인 임신을 준비하는 것이 좋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신예지 원장 (한의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