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전문가칼럼

유산 후 건강 회복에 효과적인 한방 치료법

입력 2017.05.26 11:36
  • 최지은·쉬즈한의원 한의사

유산은 수정란이 자궁 내막에 착상된 후 유지가 안 되는 경우를 말하는 것으로 차후 건강한 임신을 위해서는 자궁내막의 내구성을 강화해야 하는 것이. 유산 후 한방치료의 목표가 됩니다.

유산 후에는 자궁내막에 상처와 염증 그리고 어혈을 유발 하게 되는데 이러한 부분을 빨리 치료하고 자궁내막이 빨리 회복되도록 해야 됩니다. 자궁내막의 상처가 오래되면 내막의 유착이 되어 습관성 유산과 난임의 원인 될 수 있습니다.

임신테스트기를 손에 들고 남성에게 안겨있는 여성임신테스트기를 손에 들고 남성에게 안겨있는 여성

한번의 유산이 습관성유산으로 계속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유산 후 관리. 유산 후 회복치료는 꼭 필요하겠습니다.

한의원에서 유산 후 치료는 첫 번째로 자궁과 자궁주변부를 해독하는 치료부터 하게 됩니다. 지속적인 유산, 습관적인 유산이었던 분들은 특히나 유산횟수가 많아질수록 자궁 내 어혈이나 독소도 많아 지게 되고 기혈순환이 잘 안 되는 몸 상태일 가능성이 많기 때문입니다.

두 번째는 다음 임신을 위해서 자궁내막을 튼튼하게 건강하게 내구성을 강화하는 치료를 하게 됩니다. 자궁의 면역력을 향상시키고 착상력을 강화시키는 치료 단계라고 하겠습니다.

차후 안정적으로 수정란이 착상되도록 돕고. 임신유지를 잘 할수 있도록 도와주는 한약치료. 약침치료, 온열치료의 한가지인 뜸 치료를 병행하게 됩니다.

또한 유산 후 차후 임신시도는 정상적인 생리주기를 회복하여 3주기를 거치친 후. 즉 3개월 이후가 적절한 시기이니 먼저 유산 후 치료와 관리 이후 임신계획을 세우시도록 권해드립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최지은 원장 (한의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