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전문가칼럼

눈 뜨는 근육과 이마 주름의 관계

입력 2017.09.26 17:26
  • 김진영·오킴스오성형외과의원 전문의

이마에 주름이 생기면 우리는 흔히 이마에 대한 치료를 먼저 생각한다. 하지만 젊은 나이부터 이마에 주름이 생기는 경우가 있다. 이렇게 젊은 나이에 이마 주름이 생기는 것은 과연 노화 때문일까?

이마에 주름이 젊은 나이부터 일찌감치 생기는 경우에는 우선 이마보다 눈 쪽을 먼저 진찰해 봐야 한다. 신체 중에서 이마와 눈 부위는 같이 연동해서 움직여지는 부분이 있다. 눈을 뜨게 하는 근육인 안검거근은 안구 안쪽 위에서부터 시작되어 눈꺼풀로 내려온다.

안검거근 근육이 정상적이면 이마 근육인 전두근을 사용하지 않아도 눈을 뜨는 데 무리가 없어서 눈을 뜰 때 이마에 주름이 생기지 않지만 안검거근이 선천적으로 힘이 약한 상태라면 몸의 보상작용 때문에 이마 근육인 전두근으로 눈을 뜨려고 한다.

눈을 크게 뜬 남성눈을 크게 뜬 남성

그렇게 전두근이 수축을 하면 눈썹이 올라가고 이마에는 주름이 생긴다. 이렇게 눈뜨는 근육의 힘이 약해서 생기는 이마 주름을 치료하기 위해 만약 보톡스 시술을 하면 과연 효과가 좋을까? 눈뜨는 힘이 약한 사람의 이마에 보톡스 주사를 놓으면 이마 근육이 마비되면서 주름이 펴질지는 몰라도 이마 근육을 못쓰게 되어 눈뜨는 것이 아주 힘들어진다.

그리고 눈썹이 내려오게 되면서 눈두덩이 두꺼워지고 눈이 무거운 느낌이 들며 인상도 사납게 변하는 경우가 많다. 보톡스 효과가 사라지려면 5~6개월 정도 걸리니 몇 개월 동안 눈이 무겁게 불편하고 모양도 안 좋게 지내야 하는 것을 감수해야 한다. 따라서 이마에 주름이 생겨서 찾아오는 환자는 필수적으로 눈뜨는 근육 힘이 정상인지를 먼저 살펴보고 치료 방향을 결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눈 뜨는 힘이 약해서 이마 주름이 생긴 경우에는 눈뜨는 힘을 개선하는 눈매교정술이 우선 필요할 수 있고 이마 주름 치료를 부수적으로 하는 것이 좋다. 눈뜨는 힘이 약한 사람을 이마 전체 근육과 피부를 당기는 이마거상술로 치료하면 보톡스처럼 눈이 무겁게 되거나 눈썹이 내려오는 등 부작용이 발생하지 않는다.

하지만 이마거상술로 눈뜨는 힘 자체가 개선되는 것은 아니므로 몇 년 지나면 다시 치켜 뜨는 습관에 의해서 이마 주름이 쉽게 다시 발생할 수 있다. 눈뜨는 힘도 약하고 이마 주름도 깊은 경우에는 눈매교정술과 함께 이마거상술을 병행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고 유지 기간을 늘리는 치료법일 수 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김진영 원장 (성형외과 전문의)>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