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전문가칼럼

지방흡입 후 식이요법 꼭 해야 할까?

입력 2017.11.06 09:30
  • 채규희·365엠씨(mc)병원 전문의

다이어트에 성공한 사람들이 자주 하는 새빨간 거짓말이 있다. 바로 ‘운동만으로 살 뺐다’이다. 믿기 어렵겠지만, 운동만으로 살을 빼는 건 현실적으로 거의 불가능에 가깝다. 다이어트의 성공 여부를 결정짓는 가장 중요한 방법은 식이요법이다. 이는 물론 지방흡입을 한 사람에게도 예외는 아니다.

지방흡입은 라인과 사이즈 변화를 가장 단기에, 효과적으로 할 방법이라는 지방흡입 후기도 많지만, 더 예쁜 몸매를 만들려면 식이요법이 필수적이다.

식이요법, 단어만 보면 어려울 것 같지만 복잡하게 생각할 것 없다. 보통 식이요법이라고 하면 하루에 얼마만큼의 열량을 섭취해야 할지, 어떤 음식을 어떻게 먹어야 하는지 걱정이 많다. 물론 자신에게 필요한 하루 필요 열량을 계산하고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할 수 있도록 미리 식단을 짜는 게 최상의 방법이다.

샐러드를 들고 있는 여자샐러드를 들고 있는 여자

하지만 이는 굉장히 번거로울 수 있다. 바쁜 일상생활 속에서 다이어트 식단을 짜고 식단대로 음식을 만들어 먹기란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니다. 간단하면서도 효과가 좋은 방법은 평소 먹던 식사량을 반으로 줄이는 것이다. 이것만 잘 지켜도 식이요법은 성공한 것이나 마찬가지다.

물만 먹는데 살찌는 체질은 없다. 분명 밥은 먹지 않았지만 다른 무언가를 먹었을 확률이 높다. 빵, 음료와 같은 간식은 열량도 높고 몸에 나쁜 지방과 염분도 많아 주의하는 것이 좋다.

다이어트 중 가장 효과적인 식이요법은 ‘고단백 저탄수화물’ 또는 ‘고단백 저열량’ 식사다. 단백질이 체중을 감량하고 요요현상을 방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지방흡입 후 피하 지방이 감소하고 다이어트를 통해 체중이 감소하면서 근육량도 감소한다는 건 그만큼 피부 탄력이 줄어 보일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 시기에 양질의 단백질을 충분히 섭취하면 지방흡입 후 올 수 있는 탄력 손실을 막을 수 있다.

단백질 섭취만큼 ‘무기질’ 섭취도 중요하다. 무기질은 신체의 각종 부위를 형성하는 데 관여하며 호르몬의 구성 요소로 쓰인다. 다이어트 시 식사량을 줄이고 영양소를 제한하면서 발생할 수 있는 탈모·탈수·노화 가능성을 줄이는 데도 도움을 준다.

지방흡입 후 만족할 만한 결과를 얻었다면, 이제 그것을 평생 유지해야 하는 숙제가 남아 있다. 요요현상을 겪지 않으려면 식이요법은 필수적이라는 사실을 기억하자. 식습관 교정에 도움이 되는 ‘식사 일기’를 쓰는 습관을 기르는 것도 좋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채규희 (가정의학과 전문의)>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