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전문가칼럼

여유증, 단순히 가슴만 커지는 게 아니다

입력 2023.10.23 09:00
  • 황인식·유로멘즈남성의원 전문의
하이닥 의학기자 황인식 원장ㅣ출처: 하이닥하이닥 의학기자 황인식 원장ㅣ출처: 하이닥
여유증이라 불리는 여성형 유방증은 남성의 가슴이 유선조직의 과도한 증식 발달로 인해 한쪽 혹은 양쪽 가슴이 과도하게 발달한 상태를 말합니다. 겉으로 보이는 모양만 봐서는 여성의 가슴과 굉장히 흡사하기 때문에 이로 인해 미용적 스트레스가 굉장히 큰 질환이라 할 수 있습니다. ‘가슴살 좀 빼고 운동하면 좋아지지 않을까’라며 가볍게 생각할 수 있지만, 사실 유선조직의 과도한 발달로 인해 생긴 여유증은 그 어떤 개인 노력으로도 줄어들지 않습니다. 문제가 되는 유선조직을 제거하는 수술을 통해서만 문제 개선이 가능합니다.

여유증은 주로 사춘기, 노년기에 발생합니다. 남성호르몬이 불균형하게 분비되는 시기에 발생하는 것인데, 청소년기 여유증은 수술을 진행하지 않고 지켜보다가 성인이 되어서도 좋아지지 않으면 수술을 고려하게 됩니다.

여유증 가운데 단순히 가슴만 봉긋하게 튀어나오지 않고 유륜과 유두의 비대가 동반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전반적인 가슴 형태에 대한 불만족이 생길 수밖에 없습니다. 이때는 미용상 문제를 고려하여 여유증 수술 시 유륜과 유두의 비대 문제 개선을 위한 수술을 동반하게 됩니다.

유두의 모양과 크기는 개인마다 모두 다릅니다. 타고난 선천적인 경우도 있을 수 있고, 반복되는 자극이나 여유증과 같은 질환에 의해서도 비대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때문에 붙는 옷을 입기 힘들고 유두가 옷에 쓸려 불편함을 겪기도 합니다. 이로 인해 자신감을 잃거나 스트레스를 호소하기도 합니다.

물론 유두와 유륜의 비대가 의학적으로 수술이 필수적인 문제라 할 수는 없습니다. 다만, 개인이 가지는 콤플렉스를 극복하는데 도움이 되는 수술이라 보기 때문에 여유증 수술 시 이를 함께 병행하는 것을 긍정적으로 고려해 보기를 바랍니다. 함몰 유두가 동반된 여유증 환자에서도 보다 남성다운 가슴을 만드는 데 효과적인 수술입니다.

유두가 6mm 이상, 유륜이 30mm 이상인 경우 비대해진 상태라고 보고 개인의 상태에 따라 절개방법으로 유두를 축소할 수 있게 됩니다. 유륜 또한 절개방식을 통해 그 범위를 줄여 이질감이 느껴지지 않는 자연스럽게 축소된 모습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유두 함몰의 경우 개인의 함몰 정도에 따라 수술 방법을 선택해 유두를 밖으로 돌출시켜 자연스럽게 보일 수 있도록 진행합니다. 생각보다 유륜, 유두 축소, 유두 함몰 수술 등은 흉터가 겉으로 거의 드러나지 않고, 신경 손상과 같은 부작용 발생도 과거에 비해 적은 편입니다. 의료기술의 발달로 인해 미용적 만족감까지 느낄 수 있습니다.

유두와 유륜이 지나치게 비대한 경우 여유증이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유륜, 유두의 비대는 과도하게 발달한 유선조직에 의해 자극을 받게 되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여유증이 생긴 것은 아닌지 자가진단을 해보고 의심되는 증상이 있다면 여유증 검사와 수술이 가능한 병원을 찾아 진료 받아보기를 바랍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황인식 원장 (비뇨의학과 전문의)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