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전문가칼럼

뒤트임 흉살, ‘레이저’ 효과 없다면? ‘이 방법’밖엔

입력 2022.03.14 14:27
  • 차지훈·지오성형외과의원 전문의

뒤트임 수술은 올라간 눈꼬리와 짧은 눈 길이를 개선하는 데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하지만 개개인의 눈 모양에 대한 고려를 하지 않고 트임을 과하게 시행하거나 본래 가지고 있던 눈끝 모양을 고려하지 않은 수술은 아래 눈꺼풀을 뒤집어지게 하거나 빨간 살이 보이게 하는 상황을 만들 수 있습니다. 심지어 봉합 과정에서 손상 및 유착 관련 부작용 증상들이 생기기도 합니다. 이와 관련된 여러 가지 증상 중 ‘뒤트임 흉살’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뒤트임 수술뒤트임 수술
흉살 가능성이 적은 뒤트임
앞트임과 비교했을 때 뒤트임으로 인해 흉살이 생길 가능성은 적은 편입니다. 그러다 보니 뒤트임 흉살에 대한 정확한 정보가 없는 상태로 앞트임 흉살 치료에 사용되는 레이저 시술을 찾는 분들이 있습니다. 레이저 시술로 뒤트임 흉살을 치료할 경우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지 못하는데, 이것은 접근법이 잘못되었기 때문입니다.

뒤트임 흉살은 뒤트임 복원술이 효과적
대개 뒤트임 흉살은 뒤트임 복원으로 개선해줘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를 계속 방치할 경우 정도에 따라 흉살 증상이 더 심하게 악화되거나 눈꼬리 끝에서 피를 흘리고 있는 것처럼 보이기도 하고, 눈이 시리며 눈물이 새는 등 불편함을 초래할 수도 있습니다.

뒤트임 복원술은 원래 모습과 최대한 가깝게 되돌리는 것이 목적인 수술 방법입니다. 수술 과정에서 눈꼬리 쪽에 벌어진 피부를 다시 모아 봉합할 때 자연스럽게 흉살 및 흉터도 호전됩니다. 이때 주의할 점은 흉살이 복원을 해야 할 정도인지 아니면 비후성 반흔인지 확인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무조건 복원해야 하는 것으로 착각해 필요 없이 복원하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합니다. 따라서 우선적으로 상태 체크를 한 후에 뒤트임 흉살일 때만 뒤트임 재건을 선택하도록 합니다.

뒤트임 복원하다가 부작용 생길 수도
뒤트임을 복원하는 경우 개인마다 다른 눈의 구조와 내부 조직에 대한 이해 없이 수술을 강행하다 보면 2차적인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단순하게 보이는 표면적인 피부조직만 봉합하게 되면 흉살 개선이 아닌 2차적인 부작용, 심한 경우 안구건조증, 눈 시림 등의 기능적인 문제로까지 이어질 수 있습니다. 때문에 뒤트임 흉살 개선을 고려하고 있다면 눈의 해부학적 구조를 잘 이해하고 임상경험이 풍부한 의료진을 찾아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봉합만으로는 기존의 흉터를 개선할 수 없습니다. 손상된 내부의 조직과 구조를 하나하나 꼼꼼히 정상으로 복원시키고 눈꼬리 모양 부분까지 충분히 고려하여 수술을 진행해야 하기 때문에 심미적인 감각까지 갖춰져 있는 의료진이 필요합니다.

레이저 치료를 한 후 효과가 없다고 판단이 되어 복원 수술이 필요할 것으로 정해졌다면 첫 수술 후 6개월 정도는 경과된 뒤 복원술을 진행해야 합니다. 예민해진 상태에서 무리하게 수술을 진행하면 제대로 된 모양도 잡을 수 없습니다. 모양과 흉터 예민성을 고려해 복원술을 진행한다면 큰 효과를 기대해볼 수 있습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차지훈 원장 (성형외과 전문의)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