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전문가칼럼

정관수술에 대한 소문…진짜일까? 남성 피임술 정관수술에 대한 궁금증

입력 2023.05.18 12:00
  • 황인식·유로멘즈남성의원 전문의

하이닥 의학기자 황인식 원장ㅣ출처: 하이닥하이닥 의학기자 황인식 원장ㅣ출처: 하이닥

남성에게 행해지는 정관수술은 자녀 계획이 종료된 경우에 권하는 피임 수술법입니다. 여성이 고려하는 피임 방식보다 좀 더 간편하며, 건강에 큰 무리를 주지 않는다는 점에서 최근 많은 남성이 고려하는 수술이기도 합니다.

정관수술은 정관을 분리 및 절단해, 정자가 정액의 이동 통로인 정관을 통해 사정될 정액에 도달하는 것 자체를 차단합니다. 사정을 해도 정액 속에 정자가 들어 있지 않아 피임 효과를 가지게 됩니다.


자연 복원 가능성 ↓ 피임 효과 ↑

정관수술은 국소마취로 진행되며, 15분 이내로 끝나는 비교적 간편한 수술입니다. 요즘은 3mm 이내의 최소 절개로 진행하며, 음낭 속에 숨이 있는 양쪽 정관을 찾아서 자르고 실로 묶으며, 자른 단면을 열처리까지 해서 보다 확실한 차단 효과를 주고 있습니다. 과거와 달리 자연 복원될 가능성이 거의 없어서 더 만족스러운 피임 효과를 줍니다.

주의할 점은 수술 직후 바로 피임이 되는 것이 아니라는 점입니다. 정관을 차단하기 이전에 정자의 일부가 이미 차단된 부분을 통과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따라서 남아 있는 정자들은 20~30번 정도의 정상적인 사정을 통해 배출해야 합니다. 정관수술 후 약 8~12주 정도가 지나면 정액 내 정자가 남아있는지를 확인합니다. 그리고 정자가 더 이상 보이지 않으면 확실한 피임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번거롭게 피임하지 않아도 부부관계가 가능합니다.

정관수술은 정관을 차단하여 피임 효과를 가지는 수술이다|출처: 게티이미지뱅크정관수술은 정관을 차단하여 피임 효과를 가지는 수술이다|출처: 게티이미지뱅크

수술 후에도 정상 사정 가능, 성감 능력 저하되지 않아
정관수술 고려 시 선입견과 편견으로 선택을 주저하는데, 정관수술에 대한 이야기는 대부분 근거 없는 말이기에 지나치게 맹신하지 않는 게 좋습니다. 정관수술에 대한 대표적인 선입견으로는 수술 후 남성으로써의 능력이 떨어진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실상은 결코 그렇지 않습니다.

수술 후에도 정상적으로 사정이 가능하고, 성감 능력이 저하되는 일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발기부전과 같은 문제 역시 나타나지 않습니다. 몇몇 개인들은 심리적으로 그렇게 생각하는 경우가 있는데, 정관수술은 정자가 이동하는 통로만 차단할 뿐입니다. 다른 남성적인 요소에 문제를 야기하는 수술이 아니라는 점을 기억하길 바랍니다. 수술 이후에도 고환에서는 여전히 정자를 생성합니다. 다만 생성된 정자가 정관수술로 정액에 도달하지 못할 뿐입니다. 정액 내 정자는 극히 소량에 불과하며 생성된 정자는 시간이 지나면 몸에 흡수되어 사라집니다. 정관수술을 해도 사정량이 눈에 띄게 달라지지 않으며, 쾌감과 발기에도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정관수술 시 절개창은 3mm 이내로 진행됩니다. 아주 작은 구멍인 만큼 절개라고 보기도 어려울 정도입니다. 따라서 통증도 크지 않고 회복 역시 빠릅니다. 흉터도 남지 않아 수술 후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지 않습니다. 다만, 가장 주의해야 하는 사항은 이후 언제든지 복원술을 통해 이전의 상태로 되돌아갈 수 있다는 생각입니다. 정관수술은 일시적인 피임을 위한 단순한 수술이 아닙니다. 반영구적 임신을 하지 않기 위해 선택하는 수술입니다. 반드시 자녀계획이 모두 종료된 후 선택해야 하며, 이후 복원술을 받는다고 할지라도 임신이 어려울 수도 있음을 유념해야 합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황인식 원장(비뇨의학과 전문의)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