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estion
결핵 치료 후 부작용 문제
안녕하세요.
80대이신 아버지께서 최근 결핵치료를 받아 완치 판정을 받았습니다.
6개월간 너무나 많은 일이 있었는데요, 약 부작용인지 정신적, 육체적 으로 모두 나빠지셨습니다.
우선 체중은 6Kg 감소하셨고, 근육이 소모되어 일어서는 힘 조차 없으십니다. 심지어 젓가락질도 어렵고요..
정신적으로는 건강했던 자신이 왜 이렇게 되었느냐며 우울증도 심해지셨고, 불안심리도 매우 높음 단계로... 이부분은 정신건강의학과의 항우울제 처방받아 복약중이십니다.
어지러움과 근력감소 등에 대해 삶의 질이 크게 저하됨을 호소하셔서... 결핵 치료가 끝난 3주 뒤에 신경과를 통해 뇌MRI 와 근전도검사를 받았습니다. 대학병원 교수님께서 꼼꼼하게 보겠다 하셔서, 그 결과를 보게 되었는데.. 뇌에는 아무 이상이 없다는 것이었어요... 혈관도 매우 정상이고...
신경과 교수님은 심리상태와 더불어 결핵약 부작용으로 근력감소 등의 기력이 떨어져서 오는 현상으로 본다고, 다른 검사는 무의미 하다 하였습니다.
그리고 집에 돌아 왔는데...
차분히 집에 와 생각해보니...80대 노인에게 근력을 어떻게 키우라건지를 여쭙지 못했더라고요..
이곳 하이닥에서 가볍게라도 알려주시면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어 글을 남겨 봅니다.
지금 상태에서 핼스장 같은 사설 시설은 위험하게 느껴지고... 매일 저녁 저와 산책 1시간은 하고는 있으나 이것도 유산소 운동일뿐이니...
어떻게 해드려야 할지.. 조언 부탁드려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