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우울증도 치매와 비슷한 증상을 보일 수 있다고 하는데요.

우울증도 치매와 비슷한 증상을 보일 수 있다고 하는데요. 사실인가요?

answer re 우울증도 치매와 비슷한 증상을 보일 수 있다고 하는데요.
2017.05.10
하이닥
하이닥
전문가동의0| 답변추천0

우울증이 심해지면 치매 환자가 보이는 모습을 모두 나타낼 수 있습니다.

우울증에서는 우울한 느낌과 함께 주변에 대한 관심과 의욕이 떨어지면서 안절부절못하거나 질문이나 지시를 해도 반응이 느려지는 증상들이 나타납니다. 새벽에 일찍 깨거나 숙면을 취하지 못하여 가벼운 소음 등의 사소한 자극에도 자주 깨기도 하고 너무 잠을 자는 경향을 보일 수도 있습니다. 증상이 심할 경우 '주변 사람들이 나를 따돌리고 괴롭힌다' '나를 업신여기고 수군댄다' 는 피해의식이 생기기도 합니다.

우울증이 노인에게 나타나면 '노인성 우울증'이라고 하는데 앞에서 언급한 것 외에 몇 가지 특징적인 경향을 보입니다. 자살에 집착하는 경향이 강하며, 저절로 발생하는 경우보다 은퇴, 경제적 능력의 상실, 신체질환, 배우자나 아주 가깝게 지냈던 친구의 사망 등 외부적 요인에 의해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건강에 대한 걱정이 자주 발생하는 것도 노인성 우울증의 특징 중에 하나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가장 특징적인 것은 치매유사증상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다는 점입니다. 이와 같이 우울증에서 치매유사증상이 동반되는 경우를 '가성치매' 혹은 '우울증 치매증후군'이라고 합니다. 통계에 의하면 치매로 진단을 받은 환자의 20~32%가 가성치매인 것으로 보고된 바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