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저의 아버지는 62세인데 간경화에 당뇨병까지 있으십니다.

저의 아버지는 62세인데 간경화에 당뇨병까지 있으십니다.

간경화는 10년 전에 진단받았고 당뇨는 3년 전부터 앓고 계십니다.

간기능은 계속 그만그만하신데 당뇨가 잘 조절이 되지 않아 문의드립니다.

현재 인슐린 치료를 받고 계십니다.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answer re 저의 아버지는 62세인데 간경화에 당뇨병까지 있으십니다.
2017.06.07
하이닥
하이닥
전문가동의0| 답변추천0

간경변증이 진행되면 당뇨병이 출현하게 되는데, 이는 혈액 중 당분의 조절이 간에서 이루어지고, 간 기능이 저하되면 당 조절이 불량해지기 때문입니다.

당뇨병의 원칙적인 치료방법은 식사요법, 운동요법, 경구 항당뇨병제 요법, 인슐린 요법 및 췌장 이식, 유전자치료 등의 특수요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간경변증이 동반된 경우에는 이러한 원칙적인 치료방법의 수정이 불가피합니다. 즉 간경변증의 중증도, 합병증 동반 여부와 종류 및 정도, 또 당뇨병의 종류, 당뇨병성 합병증의 동반 유무와 정도가 치료방법 선택에 크게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간경변증이 동반된 당뇨의 경우 그 중증도에 따라 인슐린 요구량이 변할 수 있는데, 말기 간경변증의 경우에는 그 자체에 기인하여 저혈당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경우에서의 인슐린 요법 시에는 저혈당 발생이 더 자주 또 더 심하게 발생할 수 있음을 반드시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따라서 아버님의 경우도 현재 간 기능이 어느 정도인지 정확히 파악할 필요가 있으며, 그에 따라 인슐린의 용량과 투여 시기 등을 결정해야 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결정은 환자 스스로 집에서 할 수 있는 성질의 것이 아니기 때문에 반드시 간과 당뇨병 전문의가 있는 병원에 입원한 상태에서 해야 합니다.